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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 120억불 달성…사상 최고실적

이군호 기자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가 지난해 진행한 K-푸드 수출박람회 모습/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이 전년 대비 0.5% 증가한 120억2000만달러로 사상 최고실적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고금리, 고물가 등 글로벌 복합위기로 국가산업 전체 수출이 7.5% 감소한 가운데 이루어낸 성과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농림축산식품이 2.3% 증가한 90억3000만달러, 수산식품은 4.6% 감소한 30억달러를 각각 기록했다.

공사는 지난 2월 김춘진 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K-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을 출범해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라는 각오로 수출업체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소하고자 노력했다. 또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외 추진반과 함께 생산관리부터 가공, 수출상품화, 바이어 알선, 해외 마케팅까지 전방위 수출 총력 지원을 추진해 왔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전통 식품인 김치, 장류의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수산은 대표품목인 김이 최초로 1조원을 돌파해 7억9000만달러(1조200억원)의 수출성과를 가뒀다.

특히 K-콘텐츠 등 한류 확산으로 높아진 수요를 바탕으로 라면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4% 증가했으며, 소주는 역대 최초로 1억달러 수출을 돌파했다. 김치의 경우 글로벌 김치의 날 제정 효과 등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시장별로 보면 아세안, 미국, CIS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으며 일본, 중국, EU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아세안에서는 딸기가 고품질 프리미엄으로 인정받아 지난해보다 29.3% 증가해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 인기를 실감케 했다.

김춘진 사장은 "올해도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지정학적 위험 등으로 그 어느때보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지속적인 수출 유망품목 육성과 시장 다변화, 홍보 확대 등 다양한 지원으로 농수산식품 수출을 더욱 확대해 K-푸드 수출 1000억달러 시대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군호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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