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웃을 단골로"…당근 비즈니스에 모인 100만 동네 사장님

최유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중소상공인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가게를 홍보하느냐죠.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이 '지역 기반'이라는 강점을 활용해, 동네 상인들의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벌써 100만명이 넘는 '동네 사장님'들이 당근에 모였습니다. 최유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3개월 전 경기도 부천에 필라테스 학원을 연 홍성현씨. 새내기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은 새로 오픈한 학원을 알릴 방법이었습니다.

홍 씨가 찾은 건 지역 기반 커뮤니티 당근의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특히 걸어서 20분 거리, 반경 1.5km 내에만 콕 집어 광고를 해 단골회원을 모았습니다.

[홍성현 / 필라테스 학원 사장 : 해보니까 진짜 기대했던 것만큼 유입도 잘 되고 문의도 잘 되고 결제까지도 해서 잘 나오고 그래서 조금 놀랐어요. 전체 문의의 3분의 1 정도가 당근을 보고 채팅으로 혹은 전화로 문의를 주신 분들이에요.]

홍 씨처럼 비즈프로필에 가입한 '동네 사장님'은 약 100만명. 네일샵부터 생선가게, 인테리어 시공, 용달까지 업종도 다양합니다.

당근에 가게 소식도 올리고, 할인 쿠폰도 발행합니다. 사장님 뿐 아니라 '내 주변 가게'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이용자에게도 인기입니다.

지난 한 해 당근 비즈프로필을 이용한 사람들은 2500만명에 달합니다.

이용 횟수도 2021년 2억건, 2022년 7억건에 이어 지난해 16억건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손정은 / 당근 광고실 그로스매니저 : 당근의 최종 비전은 동네 정보를 다 담은 하이퍼로컬앱이 된다는 건데요. 그 일환으로 가게 정보들도 앱 안에 다 모이고, 동네 사장 및 동네 고객들을 같이 연결하는 모든 활동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 중고 거래 앱으로 꼽혔던 당근이 이제는 동네 주민과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이른바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최유빈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