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청약 한파에도 흥행 돌풍…'多세권 아파트' 주목

메이플자이·더샵탕정인피니티시티, 높은 청약 경쟁률 눈길
편리한 생활 인프라 갖춘 단지 줄줄이 분양 예정
조은아 기자

메이플자이 투시도 /사진제공=GS건설

'청약 한파'가 지속되며 미분양이 속출하는 가운데 최근 다양한 주거 요건을 내세운 아파트에 수요가 쏠리는 분위기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10억 로또' 청약으로 불리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메이플자이' 1순위 청약은 81가구 모집에 3만5828명이 몰리며 평균 442.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지구에서 분양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지난달 전국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646가구 모집에3만3969개의 청약통장이 몰리면서 평균 52.58대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 미분양이 속출하는 분양 시장 분위기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발표한 '12월 주택 통계'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 수는 전월(5만7925가구) 대비 7.9%(4564가구) 증가한 6만2489가구에 달한다. 월간 기준 미분양 주택이 증가한 것은 지난해 2월 이후 10개월 만이다. 보통 위험선 기준을 20년 장기 평균으로 보는데, 그 기준선인 6만2000가구를 넘어선 상황이다.

■ 미분양 속출해도 흥행…비결은 '다양한 입지 조건'

이러한 상황에서 '흥행'에 성공한 아파트의 공통점은 다양한 입지조건을 갖췄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메이플자이는 최고 35층, 29개동, 3307가구 규모로 이 중 162가구가 일반 분양 대상이다. 이 단지는 신세계백화점, 뉴코아아울렛, 유명 맛집, 문화시설 등이 몰려있는 고속터미널·신사·논현역 주변 중심상업지구와 카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도 도보권에 있다. 또한 잠실한강공원, 반포한강공원 등도 가까워 주거환경도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더샵 탕정인피티니시티의 경우, 아산 지역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아산공장등과 같은 탄탄한 산업 기반으로 교통 편의성도 높다. 인근 천안아산역의 KTX, SRT 등 고속철도를 이용하면 전국 어디로든 빠르게 이동 가능하고, 당진~청주고속도로가 인접해 있으며, 여기에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을 천안, 아산으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더욱 주목받았다. 인근 지하철 1호선 탕정역과 이를 중심으로 학원가, 편의시설 등도 자리잡고 있다.

■ 편리한 생활인프라 갖춘 단지들 줄분양 예정

이들 단지의 흥행에 입어 줄줄이 분양을 앞두고 있는 '多세권 아파트'의 청약 성적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대건설과 금호건설은 이달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어울림 청주사직'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26개동, 전용면적 39~114㎡, 총 2330가구 규모로, 이중 1675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청주 원도심 개발타운에서 분양되는 첫 번째 아파트로, 반경 1km 내에 홈플러스 청주성안점, 청주시청 신청사(계획), 청주의료원, 청주종합운동장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갖췄다. 충청북도청, 청주시청, 한국은행 등 원도심 관공서를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하며, 차량 약 10분 거리에 SK하이닉스, LG화학 등 대기업이 있는 일반산업단지가 있다. 무심천과 맞닿아 있고 무심천 체육공원, 운천공원 등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췄다.

두산건설은 이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가동 일원에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7개 동, 전용면적 59~74㎡ 총 568가구로 구성된다.

지하철 에버라인 삼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입지로 수인분당선 환승역인 기흥역까지 10분대, 신분당선 양재역까지 1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인근 용인역과 기흥역은 각각 GTX-A, F노선 신설이 예정되어 있어 광역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지정된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이 가까워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롯데건설은 이달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일원에 '이천 롯데캐슬 센트럴 페라즈 스카이'를 분양한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22㎡ 총 853가구 규모로 이 중 아파트 801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단지 인근에는 안흥지, 중리천, 중리천변 수변공원, 안흥유원지, 이천온천공원 등 풍부한 녹지 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대형마트, 경기의료원 이천병원, 이천파티마병원, 신안흥상업지구, 이천 구도심상권, 동파먹자골목, 관공서 등도 인근에 위치해있다.

DL건설은 다음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 동, 전용면적 59~98㎡ 총 45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곳은 지하철 1∙4호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향후 GTX-C노선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개통에 따른 교통 편의성 향상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호원초를 품고 있는초품아 입지와 함께 평촌 학원가가 인근에 있어 우수한 교육 환경을 갖췄다.

조은아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