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샴푸 키워드는 가성비·친환경…빅데이터로 마케팅 한다

윤석진 기자

사진제공=어센트코리아

샴푸 구매와 관련해 인터넷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성비 샴푸, 친환경 샴푸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센트코리아는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통해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를 발간하고 이 같은 결과를 16일 공개했다. 인텐트 데이터 리포트는 매월 특정 주제를 선정해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2월에는 퍼스널 헬스케어와 생활용품 카테고리를 분석했다. 하위 카테고리로는 ‘바디·세안’, ‘두피·헤어’, ‘여성케어’, ‘구강·면도’, ‘휴지·물티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았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두피·헤어’ 카테고리의 대표 제품인 ‘샴푸’에 대한 분석이 눈길을 끌었다. 우선 ‘샴푸 추천’ 키워드를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클러스터 파인더’를 통해 확인해보니 몇가지 눈에 띄는 키워드가 등장했다. 바로 ‘가성비 샴푸’, ‘친환경 샴푸’, ‘두피에 좋은’, ‘쿠팡’, ‘올리브영’, ‘다이소’ 등이었다.

‘가성비 샴푸 추천’을 검색하는 소비자들은 ‘지성 두피 케어’, ‘지루성 두피염 고민’, 민감한 두피로 인한 ‘저자극 샴푸’, ‘탈모 방지 도움’, ‘’성분 좋은 샴푸’, ‘향이 좋은 남성 샴푸’ 등 가격에 비해 기능성이 뛰어난 샴푸를 원했다. 반면 ‘프리미엄 샴푸’도 함께 검색하며 가성비를 확인하려는 행동도 드러났다.

한편 리스닝마인드 허블이 제공하는 검색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들이 ‘인텐트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한초롱 어센트코리아 브랜드&마케팅팀 매니저는 “매월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통해 기업의 마케터 및 신제품, 신사업 담당자들에게 직접 검색 빅데이터를 분석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검색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텐트 데이터 확보를 통해 쿠키리스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윤석진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