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TF 릴레이] 김승현 한투운용 ETF컨설팅담당 "빅테크 'M7', 장기적으로 더 오른다"

기술과 자금 보유한 빅테크 기업, 장기적으로 성장 지속 전망
한투운용, 리서치 역량 강점…장기 성장 테마 발굴 노력
은주성 기자

김승현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컨설팅담당.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선두 기업들이 벌어들인 돈을 기술개발에 재투자하면서 기술적·경제적으로 더욱 성장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중·장기적 측면에서 매그니피센트7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력이 강회되고 우수한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승현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컨설팅담당은 28일 머니투데이방송(MTN)과 인터뷰에서 주목해야 할 ETF(상장지수) 테마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김 담당은 미래에셋증권 전략기획본부, 파생상품솔루션본부 등을 거친 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ETF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2022년 한국투자신탁운용에 합류했고 올해부터 ETF마케팅 조직을 이끌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해 9월 ‘ACE(에이스) 미국빅테크TOP(톱)7 Plus(플러스)’ ETF를 증시에 상장시켰다. 이 상품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빅테크 기업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는데,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구글(알파벳) 등 미국의 7개 대표 정보기술(IT) 업체를 뜻하는 매그니피센트7(M7) 종목 비중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ACE 미국빅테크TOP7 Plus ETF는 22.43%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순매수 규모도 500억원을 넘어섰다.

김 담당은 “다양한 테마형 상품들이 주목받고 있지만 빅테크 종목들은 여전히 준수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상당한 예산을 R&D(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다”며 “결국 6개월, 1년의 단기 수익률이 아니라 5년, 10년 이상 성장하는 테마라는 측면에서 볼 때 M7을 주목할 만하다”고 바라봤다.

이밖에 반도체와 장기채 등도 성장이 기대되는 테마로 제시했다. 반도체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이 필수적이고, 장기채는 금리 인하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국내 ETF 순자산총액은 7조7300억원 수준으로 운용사 중 4위다. ETF 시장을 둘러싼 중위권 경쟁도 치열해지는 가운데, 김 담당은 인하우스 리서치 역량을 강점으로 꼽았다.

김 담당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인하우스 리서치 인력은 운용업계 최대 수준으로 깊이 있는 리서치가 가능하다”며 “이를 상품에 잘 반영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려 한다”고 말했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국내 펀드시장에서 개방형펀드 비중은 67%, ETF 비중은 33%다. 이는 글로벌 최대 ETF 시장인 미국(개방형펀드 69%, ETF 31%)과도 비슷한 수준으로, 외형적 성장이 빠르게 이뤄졌다는 평가다. 그럼에도 국내 ETF 시장의 성장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봤다.

김 담당은 “비트코인이 ETF를 비히클(투자수단)로 활용하는 것처럼 ETF는 앞으로 나올 새로운 상품들의 주요 비히클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또 연금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ETF로 자산배분이 활발해지면 ETF 시장 성장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TF 시장 확대와 더불어 테마형, 채권형, 자산배분형 등 수많은 상품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김 담당은 “ETF 운용사의 역할은 결국 장기 성장 테마를 찾고 이를 상품화한 뒤 이를 투자자들에게 알려서 수익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고객중심·장기성과에 중점을 두고 투자자에게 필요한 상품인가를 냉철히 고민하면서 운용사 본래의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주성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