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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언어장벽' 허문다…투플랫폼, 생성AI모델 '수트라' 출시

이수영 기자

자료=투플랫폼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장벽인 '언어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생성형 AI 모델이 나왔다.

글로벌 AI 스타트업 투플랫폼은 초고속 다국어 온라인 생성 AI 모델 '수트라(SUTRA)'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투플랫폼의 첫 번째 B2B향 AI 모델 수트라는 산스크리트어로 짧고 간결한 지혜를 엮은 격언집을 뜻한다. 다양한 언어의 정보들을 포괄해 빠르고 간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수트라는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응용프로그램에 최적화된 '터보' △다국어 대화에 이상적인 ‘라이트' △인터넷에 연결된 모델로 쿼리를 이해하고 웹을 탐색해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 없이 최신 응답을 제공하는 ‘온라인’까지 총 세 개의 모델 구성이다.

5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1000만건 이상의 대화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미세조정해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대화 형식의 정보 검색을 구현했다.

수트라는 주요 거대언어모델(LLM)이 모두 영어 중심적이라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했다. 기존 LLM들은 영어로 사용했을 때 최상의 결과물을 내놓지만, 전 세계 인구의 81%는 비영어권으로 분류된다. AI 사용에서 맞닥뜨리는 언어의 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한국어, 힌디어 등 다양한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LLM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 수트라의 탄생 배경이다.

이에 걸맞게 수트라는 비영어 MMLU 벤치마크에서 선두권의 성적을 기록했다. 개인 유저도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GPT-4.0을 제외하면 한국어, 힌디어 테스트에서 각각 62점, 63점으로 2위를 기록했고, 구자라트어 테스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투플랫폼은 수트라의 투트랙 활용을 구상하고 있다. 먼저 높은 ROI(투자 대비 수익)를 바탕으로 기업 파트너와의 협업을 추진한다.

수트라는 성능 면에서는 오픈 AI의 최신 모델인 GPT-4.0에 미치지 못하지만, 가격과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토큰 처리 속도 테스트와 비영어 MMLU 벤치마크에서도 타 모델보다 높은 성적을 거둬 성능을 객관적으로 인정 받았다.

적은 투자로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생성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인 것.

동시에 자사 서비스인 AI 소셜앱 재피(ZAPPY)와 신개념 대화형 검색 엔진 지니야(Geniya)의 성능 향상에도 수트라를 적극 이용한다는 계획이다.

미스트리 투플랫폼 대표는 "수트라는 영어로 훈련된 AI 모델로 인해 발생하는 언어 격차를 해소한다. 또한 훈련된 말뭉치 데이터에서 벗어나 실시간 정보로 지식을 확장한다는 의의가 있다"며 "모두를 위한 AI를 만들고, AI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재정의한다는 미션을 위해 일하고 있다. AI의 대중적 접근성을 높인 수트라가 목표 달성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영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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