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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IL, K-지속가능항공유 생산한다

국내 정유사 최초로 국내 생산 지속가능항공유 SAF 생산 개시
"탈탄소 흐름 속 청정에너지 공급자 되겠다"
김주영 기자


에쓰오일 본사/ 사진=머니투데이미디어



S-OIL이 한국에서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SAF 생산을 위해 필요한 친환경 국제인증 제도인 ISCC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인증을 받아서다.

S-OIL은 4일 서울 마포 본사사옥에서 글로벌 인증기관인 컨트롤유니언으로부터 ISCC 인증서 3종을 전달 받았다고 밝혔다.

S-OIL은 지속가능항공유 생산을 공식 인증하는 ISCC CORSIA(탄소 상쇄와 감축제도) 인증과 함께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지침(RED)에 따른 저탄소 연료제품 생산을 인증하는 ISCC EU, 그리고 자발적시장(비규제시장)의 친환경 제품 인증인 ISCC PLUS를 동시에 받았다.

S-OIL은 지난 1월부터 바이오 원료(폐식용유, 팜 잔사유 등)를 정제설비에서 처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기존의 석유계 항공유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90% 저감 가능한 SAF를 생산해 항공 분야의 탈탄소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UN 산하기관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국제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국제항공 분야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를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시범 운영하였으며, 올해부터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126개국의 항공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27년부터는 의무화되어 전세계 모든 항공사들이 적용을 받게 된다.

CORSIA가 의무화되기 시작하면 항공분야의 탈탄소를 위한 SAF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항공분야의 기술적 특수성과 안전성을 고려하면 SAF가 대체 불가한 탈탄소 수단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S-OIL 류열 전략/관리총괄 사장은 "S-OIL은 국내 최초로 CORSIA 기준을 충족하는 지속가능항공유 생산을 위한 국제 인증을 취득함에 따라 항공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바이오 원료 사용을 통한 토지 보호와 생물 다양성 보존 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ISCC EU 인증은 유럽 시장에 바이오 연료를 수출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인증이다. S-OIL은 유럽연합의 재생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바이오 연료를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연료유 분야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시장 확대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ISCC PLUS 인증은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와 순환자원 활용을 위한 자발적 인증제도이다. 비규제 시장의 바이오매스, 순환자원 활용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증명하는데 활용된다. S-OIL은 ISCC PLUS 인증 취득을 계기로 자원순환형 화학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주영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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