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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민자로 도시철도 구축 속도낸다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민간제안 반영 구상… 민간투자학회 등에 협조 요청
최남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를 열고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급행열차(CTX) 추진을 결정했다.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에 이어 서울특별시도 민자철도 활성화를 도모한다. 도시철도 구축에 민간투자방식을 활용, 지지부진한 노선은 속도감있게 추진하고 새로운 노선은 빠르게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4일 민간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대한건설협회와 한국민간투자학회 등에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민간노선 제안 협조’를 요청했다. 다음달 말까지 민간이 제안한 노선을 접수해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변경)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서울연구원을 통해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말 완료 예정이다.
 
높은 완성도와 다양한 의견 수렴 등을 위해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민간사업자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GS건설과 포스코이앤씨 등 민자철도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대형건설사와 중견건설사, 금융사 등이 대거 참여했다.
 
서울연구원은 민자 활성화를 위해 공공성과 사업성을 모두 고려한 적정요금 설정 방안 및 부대·부속사업 추진 관련 명확한 가이드라인 설정 등을 간담회 안건으로 내걸었다. 아울러 상위계획에 없는 노선 제안 허용 여부 등도 논의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공개한 ‘철도 민간투자사업 제안에 대한 업무처리지침’을 활용, 구체적인 제안 절차를 마련하겠다는 뜻도 전달했다.
 
실제 국토부는 이 지침을 공개한 후 첫 심의를 열어 ▲제2경인선 구축 ▲신안산선 북부 연장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구축을 민자 방식으로 추진할 철도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어 빠르면 이달 중 두 번째 심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4건의 신규 철도를 접수한 상태다.
 
서울시는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을 완료하는 과정에서 민간이 제안하는 신규 노선을 꾸준히 접수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수요가 높은 노선 등은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서울시가 민자철도 활성화 의지를 유지한다면 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담긴 ▲목동선 ▲강북횡단선 ▲4호선 급행화 ▲3호선 급행화 등의 대안노선 마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부대·부속사업으로 ▲역세권·소규모 개발(모아타운) ▲서울주택도시공사(SH) 노후 임대단지 재건축 ▲신정·구로·고덕차량기지 복합개발 등도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 노선의 시·종점 연장, 지선 추가, 사업 병합 등 창의적인 노선과 시내에서 사업성 확보 가능한 신규 노선 등을 다양하게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남영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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