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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도공, "2026년까지 고속도로 정체 구간 30% 줄인다"

통행 방식 개선, 소규모 시설 개량, 수요 및 정체 관리체계 개선 등 추진
이안기 기자

경기 오산시 경부고속도로 오산IC 인근 상(오른쪽), 하행선의 교통량이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고속도로 상습 정체를 완화하고자 운영방식 개선 등을 통한 교통정체 완화 방안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 길이 30% 감축을 목표로 '고속도로 교통정체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그간 지속적으로 시행해 온 고속도로 건설·확장 등 대규모 용량 확대 사업에는 계획·설계·공사 등에 장기간이 소요되고, 많은 재원이 필요하다. 이에 국토부는 관계기관과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통해 통행방식 개선과 시설 개량, 고속도로 수요 및 정체 관리 체계 개선 등 15대 개선과제를 마련했다.

현재 재정고속도로 중 최저통행속도 50km/h 미만으로 하루 1시간 이상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상습정체구간은 총 76개소(429.9km)다.

이 중 63개 구간(360.4km)에 대해 40개 구간은 '기존 통행방식 및 시설 개선 방안'을 적용하고, 37개 구간(14개 중복)은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인 고속도로 신설·확장을 추진해 상습 교통정체 길이 30%(429.9→300.9km) 감축을 목표로 한다.

■ 고속도로 통행방식 및 시설 개선 방안

먼저, 국토부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버스전용차로 개선을 추진한다. 평일 경부선 구간은 확대하고 주말 영동선 구간은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버스전용차로 일부 구간의 점선 차선은 실선으로 변경한다. 이를 통해 버스의 급격한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방지하고, 차선 변경 전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IC 진출입 차량의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완화하고자, 일반차로와 급행차로를 구분해 운영하는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도 추진한다.

장거리 급행차로. IC진출입 차량은 일반차로 이용 → 차로 변경으로 인한 정체 개선 /자료=국토부

고속도로 진입부에서 신호제어를 통해 진입 교통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Ramp Metering)'의 정체 개선효과를 검증 후 시범 도입하는 방안을도 검토한다. 아울러 IC 신설로 IC 진출 시 발생하는 교통량 분산을 통한 교통정체 완화 방안도 추진한다.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지방도 등이 만나는 구역 등에서 발생하는 교통정체 개선도 추진한다. 상반기 중 국토부, 지자체, 도로공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8개 IC에 대해 접속부 확장 등 개선 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도로공사와 민자고속도로 법인 간 협의를 통해 재정-민자고속도로 분기점 3개소에 대해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용량 확보 사업 등도 내년에 착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내 오르막차로 구간 정체 원인으로 지적되는 저속-고속차로 간 합류 방식도 고속차로 간 합류 방식으로 개선한다. 올해 중부선 남이천IC 인근 등 2개소에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IC 및 JCT 용량 부족 등을 겪고 있는 11개 구간을 대상으로는 소규모 용량 증대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현장 여건에 따라 순차적으로 착수해 개선 완료할 계획이다.

■ 수요 및 정체 관리체계 개선 방안

대중교통을 활용한 고속도로 이용을 늘리고자 고속도로 내 소규모 환승시설 구축도 추진한다. 소규모 환승시설은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에 설치돼 광역·고속버스, 시내버스, 승용차, PM 등 여러 교통수단을 환승·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연내 판교 등 4개소를 착공할 계획이다.

연내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는 'K-MaaS 서비스'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조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홍보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K-MaaS는 다양한 교통수단·정보를 연계해 단일 플랫폼에서 최적경로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로, 예약·결제 등의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 ▲정체 예측 고도화 ▲유령정체 관리 강화 ▲단기간 집중공사 ▲교통사고 처리시간 단축 ▲교통소통 진단제도 도입 등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주종완 국토부 도로국장은 "고속도로는 국민께서 출·퇴근, 여가 등에 활용하는 중요한 교통시설로 고속교통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여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각 사업들이 계획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향후 국민과 전문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추가 개선사항도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안기 MTN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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