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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수산물 경쟁 촉진…유통비용 10% 이상 낮춘다

정부,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 발표
공영도매시장에 신규법인 진입 늘리고
온라인도매시장은 2027년 가락시장 수준으로
산지유통센터(APC) 2026년 100개 육성
김용주 기자





정부가 고삐 풀린 농수산물 물가를 잡기 위해 유통구조를 전면 개혁한다. 공영도매시장 경쟁을 활성화하는 한편, 온라인 도매시장을 활성화해 유통 단계를 줄이고 유통 단계별 비효율을 제거한다. 조각조각 나뉜 논밭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100개를 중점 육성하기로 했다. 이러한 대책을 통해 유통비용을 1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1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4월 5일부터 2주 간 농수산물 산지와 도매시장, 대형유통업체 등 36개소에 걸쳐 범부처 농수산물 유통실태 점검단을 운영했다. 그 결과 △공영도매시장 효율성 제고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산지유통효율화 △소비지 유통환경개선의 4대 전략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 같은 전략을 통해 농수산물 유통비용을 1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농산물 유통비용은 최종 소비자가격의 49.7% 정도를 차지한다.

무엇보다 정체된 공영도매시장의 경쟁을 촉진한다. 도매시장법인 지정기간(5~10년)이 만료되면 평가를 통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고, 신규법인은 공모제로 뽑는다. 지정기간 내에도 성과가 부진하면 반드시 퇴출한다. 지금까지는 임의규정에 그쳤으나 앞으로는 강행규정으로 바뀐다. 신규법인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의 신규법인 지정도 의무화한다.

현재 최대 7% 수준인 경매 위탁수수료가 적정한지 전문 회계법인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9개 중앙도매시장 법인에 적용한다. 전자송품장을 전면 도입해 출하물량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전자송품장은 출하 단계에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도매시장에 도착하기 전에 물량을 예측할 수 있다. 현재 가락시장 6개 품목에만 적용하고 있는데, 올해 16개 품목으로 늘리고 2027년까지 가락시장 전체 193개 거래 품목으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 수산물 거래를 시작하는 등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품목을 2027년까지 193개로 확대한다. 판매자 가입 기준을 연간 50억원에서 20억원으로 완화해 경쟁을 활성화한다. 2027년까지 온라인도매시장 거래규모를 현 가락시장 규모인 5조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100개소를 온라인 핵심 판매 주체로 육성한다. APC 100개소 구축 목표 시점을 2027년에서 2026년으로 1년 앞당긴다. APC는 2030년 사과, 배 생산량의 50%를 취급할 수 있도록 저온저장고 등의 시설을 확충한다. 수산물은 부산공동어시장을 포함해 거점 위판장 100개소를 현대화, 전국 214개 산지위판장 통합을 유도한다.

파레트 A사 70%, 플라스틱 박스 B사 65% 등 독과점 체제로 운영되는 물류기기 시장에 '가격 공시제'를 도입하고, 농협의 시장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1인 가구 확대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맞게 무포장 유통 환경도 조성한다. 사과 등 주요 품목을 대상으로 올해 안에 농협 하나로마트에 무포장을 시범 도입한다. 정부는 범부처 협력체계를 통해 사재기, 가격담합 등 농수산물 불공정 거래를 지속 점검할 계획이다.


김용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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