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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안정 PB" vs "알고리즘 조작"…쿠팡 규제에 유통업계 촉각

최유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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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유통업체의 자체브랜드인 PB상품, 요즘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쿠팡의 'PB 밀어주기' 의혹에 대해 2년 넘게 조사해온 공정위가 조만간 제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유통업계도 이번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최유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대형마트나 편의점에 가면 PB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통 과정과 마케팅에 드는 비용을 줄여 저렴한 판매가를 내세웁니다.

PB 상품에 공을 들이는 건 온라인 유통업체도 마찬가지.

쿠팡은 PB자회사 CPLB를 통해 간편식부터 생활용품, 패션까지 29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00억원 넘는 이익을 내며 영업이익률도 6.9%를 기록하는 알짜 자회사입니다.

공정위는 쿠팡이 의도적으로 PB상품을 검색 상단에 노출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품을 검색하면 객관적인 판매량 순이나 가격 순이 아니라, PB제품이 먼저 뜨도록 알고리즘을 짰다는 겁니다.

쿠팡은 상품을 진열하는 방식은 유통업체의 권한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가 PB상품을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쿠팡만 규제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는 주장입니다.

아울러 공정위는 쿠팡이 임직원을 동원해 PB상품 구매후기를 쓰게 했다고도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쿠팡은 모든 후기는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운영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공정위의 조사 결과로 PB 생태계가 위축되지는 않을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PB상품의 90%는 중소업체가 제조하고 있습니다.

[박진용 /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 제재가 되면 PB활동이 위축이 되겠죠. 그 위축된 만큼은 PB공급사들한테도 영향이 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가 안정 역할을 하고 있는 PB상품에 대한 규제가 소비자 후생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안승호 / 숭실대 경영학과 교수 : 불경기와 고물가가 등장하면 여지없이 PB의 매출은 증가하는 것이고 OECD 국가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즉 PB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소비자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공정위는 오는 29일과 다음달 5일 전원회의를 통해 제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최유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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