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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만 순항?…'미래차부품산업법'으로 부품업계 지원

부품업계 83% 영세…스스로 미래 대비 어려워
100개 전문기업, 1000개 업종 변환 기업 지원
전문가 "근본적으론 부품업계 수익률 보장해야"
유주엽 기자

/ 사진=뉴스1

정부가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미래차 시대를 맞이한다. 기존 내연기관 부품 업체의 업종 변환을 도와 미래차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미래차부품산업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7월1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 부품업체 83% 매출 100억원 미만…자력으로 전환 어려워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부품업체 83%는 매출이 100억원 미만에 불과하다. 종사자 수는 100인 이하인 경우가 97%에 달한다. 대부분 영세해 자력 만으로 미래차 부품 업체로 업종을 전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022년 기준 미래차 부품업체로 전환한 경우는 20%에 그친다.

최근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전동화 추세는 이미 진행되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품업계가 동반 성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전기차 부품 국산화율은 82%, 자율주행차 부품 국산화율은 40%다. 전기차 부품 국산율이 비교적 높아졌지만 여전히 내연기관차 부품 국산화율(95%)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전 세계적으로 자국 중심주의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공급망 확보를 위해 부품 국산화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100개 전문기업 육성, 1000개 부품 업체 전환 지원

산업부는 2027년까지 100개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1000개 부품 업체를 선정해 업종 전환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100개 전문기업은 주로 R&D를 담당한다. 올해 예산은 총 3924억원이다. 그린카 부문에 1320억원, 스마트카 부문에 828억원 등이 투입된다.

관건은 인재 육성이다. 업계에서는 인력부족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온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우 IT 업계로 이직하는 경우가 잦다. 급여 수준 또한 일정 부분 IT 업계에 맞춰야 해 인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산업부는 올해 미래차 관련 학부생 1200명과 석박사 학생 357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석박사 학생은 ▲부품개발 R&D 전문인력 65명 ▲자율주행·커넥티드 전문인력 232명 ▲차량 보안 전문인력 30명 ▲융합 SW 전문인력 30명 등으로 구성된다.

■ 부품업계 "경쟁 치열해지고 비용 부담 커져"

부품업계는 전동화 시대에 이르러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고 토로한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기존 자동차 부품업체 뿐만 아니라 IT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이 치열하다"며 "장비 교체 등 비용이 많이 드는데, 값싸고 좋은 품질을 내야하니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부품업계가 완성차업계와 상생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이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2차, 3차 밴더의 경우 수익률이 1.5~2%에 그친다"며 "이 정도 수준에서는 인건비 막기에 급급해 R&D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의 경우 수익률이 10%에 달할 정도로 높다"며 "노조 힘은 전 세계에서 제일 높은 수준인데, 인원 감축 속도는 더딘 편이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9.3%, 기아의 영업이익률은 11.6%를 기록했다.



유주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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