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개 폐배터리' 다시 쓰고 바꿔 쓰고 뽑아 쓰고…정부 생태계 '구축'
박지은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폐기물로 취급됐던 사용후 배터리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게 골자인데요.
앞으로 5년뒤 국내에서만 10만개 이상의 폐배터리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관련 산업에 대한 배터리업계의 기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박지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에 따르면 앞으로 폐배터리는 성능평가를 거쳐 재제조, 재사용, 재활용 등 세가지 방법으로 다시 사용됩니다.
먼저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폐배터리는 재제조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부속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해 전기차 배터리로 다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또 폐배터리를 ESS(에너지저장장치)나 비상전원공급 장치 등의 용도로 재조립하거나, 아예 파쇄하거나 분쇄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유가금속을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가 사용후 배터리 산업 육성에 나선 것은 향후 관련 시장의 성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환경부는 2030년 국내에서만 10만개 이상의 사용후 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서는 글로벌 사용후 배터리 시장 규모가 오는 2040년 약 300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승렬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 폐기물이 아니다 쓸 수 있는 자원이다 이런 개념을 만들었다는 게 오늘 발표된 사용후 배터리 산업 육성 정책의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특히 EU나 미국 등에서는 사용후 배터리 활용과 관련된 규제나 인센티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 방안에는 재생원료 생산과 사용에 대한 한국형 인증 절차를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습니다.
[이호근 / 대덕대 교수 : 유럽에서는 환경 보존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재활용이나 재제조에 비중을 어느 정도 유지하도록 요구를 하고 있고...향후 이러한 규제들이 점차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면 이런 부분에 대한 기술 축적과 규제 마련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안에 관련 통합법을 제정하고 사용후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갖춰 간다는 방침입니다.
박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