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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54%, "해상 운임 급등으로 경영 애로 가중"

-중기중앙회, '해상 운임 급등 및 선복 부족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 영향 조사' 결과 발표
신아름 기자

중기중앙회 외경/사진제공=중기중앙회

최근 급등한 해상 운임의 여파로 중소기업 절반 이상이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해 발표한 '해상 운임 급등 및 선복 부족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 영향 조사' 결과를 보면 최근 수출 물류와 관련해 수출 중소기업 54.3%가 경영 애로('매우 그렇다' 21%, '다소 그렇다' 33.3%)를 겪고 있었다.

이번 조사는 최근 홍해 사태와 중국의 밀어내기 수출 영향으로 인한 해상 운임 상승 등이 수출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과도한 운임 요구(79.1%), 운송 지연(34.4%), 선복 확보 곤란(27.6%), 컨테이너 부족(19%), 화물보관비 증가(9.2%) 순으로 조사됐다.

또, 중소기업 61%는 물류비가 연초 대비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고 2025년 상반기 이후까지 물류 애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는 기업 비중이 41.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상 운송 계약 방식은 중소기업 96%가 포워딩 업체를 통한 계약을 하고 있었으며 선사와의 직접 계약은 4%에 불과했다. 계약 형태도 포워딩 업체나 선사 직접 계약방식 모두 '건별계약'이 각 93.8%, 83.3%로 '장기계약'보다 높게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고려할 수 있는 대응 방안(복수응답)으로는 정부 지원책 활용(32.7%), 제품 가격 인상(17%), 바이어와 거래조건 변경(8%), 대체 운송수단 모색(8%) 등 순으로 조사됐으나 37.7%의 중소기업은 특별한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 관련 정부의 주요 지원책 활용 경험(복수응답)으로는 '물류바우처 사업' 활용 기업이 34.7%로 가장 많았다. 무역보험 특별지원(6.3%), 중소기업 전용선복 지원사업(2.7%) 이용 기업도 일부 있었으나 59.3%의 중소기업은 이를 이용한 경험이 없고 이 중 과반(55.1%)은 지원책에 대해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중점 지원해야 할 사항(복수응답)으로는 '물류비 지원 확대'를 원하는 기업이 82.3%로 가장 많았다. 그 외 중소기업 전용 선복지원 확대(22.3%), 대출 상환기한 연장 등 유동성 지원(14%), 정부지원책 홍보 강화(9.7%), 주요국향 선박 투입 확대(6%) 등 순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물류난이 지속되면서 중소기업 전용선복 지원을 포함한 여러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으나 수출 중소기업 현장 애로를 해소하기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중기 현장 수요가 높은 물류비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 회복세가 꺾이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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