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크 '빅크', 50억원 투자 유치…日·美 공략 시동
이수영 기자
자료=빅크 |
엔터테크 스타트업 빅크(BIGC)가 50억원 규모의 프리A 브릿지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누적 투자액은 145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신규 투자사인 프라이머 사제 파트너스, 대성창업투자와 기존 투자사 펄어비스캐피탈 등이 함께 했다.
앞서 빅크는 시드 라운드에서 45억원, 기존 프리A 라운드에서 5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에 더해 올 4분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약 1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 유치를 계획 중이다.
빅크는 업계 최초로 콘서트, 아티스트 전용 홈부터 투표, 라이브 스트리밍, VOD, 커머스, 데이터 분석까지 다양한 기능을 일체형으로 제공, 엔터사·방송사의 수익 창출을 돕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라이브 기술과 200여개국 팬덤의 데이터 분석 능력이 강점이다. 해외 매출 비중이 60%를 넘어서는 등 글로벌 엔터테크 플랫폼으로 고속 성장 중이다.
빅크는 이번 투자금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으로, 일본과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법인 설립을 앞두고 있다. 안정적인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현지 전문 파트너사 제휴 및 M&A에도 전략적으로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이기하 프라이머 사제 파트너스 대표는 "K팝 아티스트 IP를 중심으로 해외 팬을 모으며 성장해온 빅크가 글로벌 무대에서 더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투자 이유를 밝혔다.
허윤석 대성창업투자 이사는 "빅크만의 기술과 제품으로 엔터업계에 새로운 사업 모델을 검증해냈으며, 앞으로 글로벌 E&M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희 빅크 대표는 "전 세계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겠다는 저희 팀의 미션에 공감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이번 투자로는 해외 사업 확장을 본격화해 글로벌 엔터테크 1위라는 비전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이수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