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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이사 바꾼 하이브, 2.0으로 재편한다...레이블도 총괄

천윤혜 기자

사진 제공=하이브

새 최고경영자(CEO)로 이재상 CSO(Chief Strategy Officer)를 내정한 하이브가 신성장 전략을 통해 선제적 혁신을 이루겠단 포부를 밝혔다.

하이브는 새로운 사업 전략 '하이브 2.0'을 1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기존에 레이블, 솔루션, 플랫폼으로 구성됐던 하이브의 3대 사업영역은 음악, 플랫폼, 테크기반 미래성장 사업으로 재편된다.

음악사업 부문에서는 국내 및 일본 멀티레이블 사업을 총괄하는 '하이브 뮤직그룹 APAC'(HYBE MUSIC GROUP APAC)을 신설한다. 레이블 사업 성장 및 혁신에 필요한 전략 및 프로세스 강화, 리소스 투자 및 음악 서비스 기능의 고도화에 집중해 음악사업의 본질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 확장을 가속한단 계획이다.

초대 대표는 신영재 빅히트 뮤직 대표가 맡는다. 신영재 대표는 지난 2019년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한 이래 다양한 전략, 정책, 사업모델 개발을 담당했다. 2020년부터 빅히트 뮤직의 대표직을 맡아 레이블 조직 및 기능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방탄소년단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글로벌 시장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는 데 앞장섰다.

글로벌 음악사업에서 주도적 사업자 역할을 하기 위한 본격적인 전략도 구체화된다. 하이브는 기미국, 일본, 라틴을 중심으로 현지 문화와 특성을 반영한 사업을 전개해 현지 시장에서의 주도적 사업자 위상을 확보하는 멀티 홈, 멀티 장르(Multi-home, Multi-genre) 전략을 추진해왔다. 하이브 2.0에선 각 시장환경에 맞게 K팝 노하우를 접목하는 방식이 이뤄진다. 각 시장에서 주도적 사업자로서 위상을 확보하고, 동시에 기존에 K팝을 소비하지 않았던 층에도 장르 확장을 통해 하이브의 생태계로 유입시키기 위한 포석이다.

우선 미국에서는 레이블서비스 출범과 현지화 신인 개발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하이브 아메리카 산하에 미국의 전통적인 매니지먼트사업과 하이브의 360 비즈니스 모델을 결합한 레이블서비스가 출범한다. 또 올 6월 데뷔한 현지화 그룹 캣츠아이를 시작으로 미국 현지화 신인을 지속 배출할 계획이다. 이미 캣츠아이 데뷔를 위해 미국 현지에 트레이닝, 마케팅 및 프로모션, A&R 등 아티스트 육성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한 만큼 이후에도 이를 활용해 현지화 신인을 계속해서 배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상 하이브 대표이사 내정자 / 사진 제공=하이브

일본에선 현지화 아티스트 제작과 J팝 시장 내 솔루션사업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하이브 재팬은 &TEAM에 이은 새로운 일본 현지화 신인도 선보일 예정. 하이브 재팬은 성장에 가속도를 붙이기 위해 김영민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사장을 하이브 재팬 회장(Chairman)으로 신규 선임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대표적 '일본통'으로 알려진 김영민 회장은 K팝 산업에서 하이브가 수립한 성공 방정식을 일본 시장에 접목, 하이브 재팬을 일본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도약시킨다는 포부다.

라틴 시장을 담당하는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는 현재 멕시코시티에 전용 스튜디오를 건설하는 등 인프라 구축을 진행 중이다. 프로듀서 및 아티스트 영입과 육성도 추진하고 있다.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는 강력한 로컬 대표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음악 기반 사업모델과 기술 주도 신사업의 전개를 빠르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내년부터 K팝 시스템을 도입해 제작하는 하이브 라틴 첫 아티스트의 데뷔를 포함한 다양한 성과가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사업 부문에서는 팬 플랫폼 위버스가 올해 4분기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론칭한다. 구독형 멤버십은 기존 팬클럽 멤버십과는 별도 서비스로 동시에 운영되며, 팬들이 위버스를 더 편리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향상된 기능과 일부 팬클럽 이용 서비스를 연동해 함께 제공한다.

아티스트와 팬들의 소통창구로 사랑받고 있는 위버스 DM은 올해 중 하이브 아티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아티스트로 서비스가 확대 오픈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초부터 위버스의 일부 영역에 제한적으로 도입한 광고를 연내 본격적으로 적용한다.

하이브 2.0의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 부문은 엔터테인먼트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신성장 영역에 대한 전략적 탐색과 선점을 담당한다. 콘텐츠 관련 기술의 적극적 융합 시도와 고객 경험 변화 방향성을 예측해 하이브의 중장기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 부문에선 하이브 내부에서 준비해 온 다양한 신사업들의 전략 조율 및 연계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게임사업을 포함한 ▲오디오/보이스 기술 ▲생성형 AI ▲오리지널 스토리 비즈니스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설계 등이 사업모델 검증 및 테스트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다. 관련 영역에서 회사의 미래 방향성과 수익성을 고려한 신규 투자가 신중하게 진행될 계획이다.

이재상 하이브 신임 CEO는 "음악, 플랫폼,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 육성을 골자로 하는 하이브 2.0을 기반으로 하이브는 국내 및 글로벌 음악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플랫폼 사업을 통하여 변화하는 슈퍼팬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공고히 하며,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윤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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