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사선 유찰 우려 ‘모락모락’… 참여 검토사 “사업성 부족”
서울시, 오는 25일 PQ 서류 접수 예정유찰될 경우 ‘재정사업 전환’ 가능성 높아
최남영 기자
위례신사선 노선 예정도. 자료=서울시 |
민간사업자 재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위례∼신사 간 도시철도’(이하 위례신사선)를 둘러싸고 유찰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지난달 제3자 제안 재공고 후 5개 이상의 민간사업자가 입찰 참여 여부를 검토했지만 대부분 사업성이 맞지 않다고 판단, ‘불참’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찰 후 서울시가 추가 재공고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태라 위례신사선은 결국 ‘재정사업 전환’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20일 민간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오는 25일 위례신사선 입찰 사전적격심사(PQ) 평가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PQ 평가서는 해당 사업 입찰에 참여하겠다는 신청서와 같은 서류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16일 위례신사선에 대한 제3자 제안 재공고를 내고,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위한 일정을 시작했다. 최초 사업자였던 GS건설과 추진 조건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는 재공고를 통해 총사업비를 지난 2019년 첫 공고 대비 약 19% 상향 조정(1조4847억원→1조7602억원)하는 등 새로운 사업자 유인책도 마련했다.
이후 5개 이상의 민간사업자가 참여 여부를 따지기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구체적으로 건설사 3곳, 엔지니어링사 3곳, 금융사 1곳 등이 참여 여부를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H1건설사는 S엔지니어링사 등과, D건설사는 D엔지니어링사 등과 협업을 협의했다. H금융사도 H2건설사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했다.
하지만 현재 분위기를 보면 해당 검토는 검토에서 그칠 전망이다. 이들 대부분 “위례신사선 총사업비가 올랐다고 하지만, 첫 공고 대비 물가상승분만 반영한 금액이라 사업 추진 조건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반응이다.
입찰 참여를 검토한 한 건설사 관계자는 “위례신사선 건설 과정에서 오를 자재비와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새롭게 책정한 총사업비로는 도저히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게 경영진의 판단”이라며 “총사업비가 최소 1조8000억원 이상은 돼야 민간사업자들이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가운데 그나마 H1건설사와 R엔지니어링사가 입찰 참여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지만, 낮은 사업성 등으로 같이 하겠다는 건설사와 금융사 등이 없어 고심이 깊은 모습이다.
이번 입찰이 유찰로 끝나면 위례신사선이 재추진 궤도에 오를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재정사업 전환’이다. 일각에서는 3차 재공고를 내야 한다는 의견도 내고 있지만, 서울시가 3차 재공고에 대한 싹을 자른 상태라 재정사업으로 전환이 사실상 유일한 탈출구라는 진단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 서울시는 재공고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통해 “사업제안서 제출이 없거나 1단계 평가 결과 적격자가 없는 경우 본 사업은 재공고를 시행하지 않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취소’ 예정”이라고 밝힌 상태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강남구 신사역을 연결하는 경전철이다. 위례신도시 숙원 SOC(사회기반시설)다.
서울시는 지난 2020년 1월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하고, 해당 우선협상자와 추진 방안을 협의해왔다. 지난 2022년 8월 실시협약 가협약을 맺으면서 잠시 추진에 파란불이 들어왔지만, 이후 서울시와 GS건설 컨소시엄이 공사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사업자 계약 해지라는 사태까지 직면했다.
최남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