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U,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5.3% 관세 부과 확정…中 즉각 반발

EU "대안 찾기 위해 노력 중"…아직 협상 여지 남아 있는 것으로 풀이
中 상무부 "유럽의 불공평한 보호무역주의에 결연히 반대"
이원호 기자

중국 장쑤성 동부 쑤저우항 국제컨테이너터미널에 수출 대기 중인 비야디(BYD) 전기차들이 쌓여 있다. /사진제공=AFP=뉴스1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징벌적 관세를 부과한다. 이에 중국이 즉각 반발에 나서면서 양측의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6일 AFP,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4일(현지시간) 중국산 전기차 수입품에 최고 45.3%의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27개 회원국 투표를 통해 승인했다.

프랑스·이탈리아 등 10개국은 찬성, 독일·헝가리 등 5개국은 반대, 나머지 12개국은 기권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의 무역 보복 우려로 많은 회원국들이 기권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결정된 최종 관세율은 이달 31일부터 5년간 적용될 예정이다.

승인된 집행위 확정 관세안에 따르면, 기존 일반 관세 10%에 더해 추가로 7.8~35.3%포인트(p)의 상계관세가 붙어 최종 관세율은 17.8%∼45.3%가 된다. 중국 전기차 업체는 물론 중국산을 들여오는 유럽·미국의 일부 전기차 업체까지 관세 대상에 포함됐다. 개별 기업으론 ▲테슬라 7.8%p ▲BYD 17%p ▲지리(볼보 포함) 18.8%p ▲폭스바겐·BMW 20.7%p ▲SAIC 35.3%p 순으로 확정 상계과세가 책정됐다.

다만 EU가 "관세안이 채택돼도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언급한 만큼 아직은 중국과 협상의 여지가 남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중국 상무부는 관세 도입 확정 직후 즉각 "유럽의 불공평하고 불합리한 보호무역주의 방식과 중국 전기차에 부과하는 반보조금 관세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관세부과는 중국 기업의 유럽 투자를 방해할 뿐"이라며 "EU가 협상을 통해 무역 갈등을 해결하는 올바른 길로 돌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U 주재 중국상회와 지리자동차·상하이자동차 등 제조사도 별도 입장을 통해 EU 제재안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이원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