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드론 분야 미래 인재 발굴"…'코리아 탑 드론 콘테스트' 개최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드론 분야의 미래 인재와 다양한 활용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머니투데이방송(MTN)가 드론 콘테스트를 열었습니다. 재난 현장부터, 도로 위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드론이 시연됐는데요. 박수연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재난 현장에 활용되는 구조용 드론이 하늘 높이 떠 있습니다. 드론으로 물을 뿌려 화재를 진압하거나, 드론에 달린 카메라와 확성기를 통해 조난자를 구조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태양광 기반 자율충전 스테이션을 통해 긴급상황시 드론을 충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제시됐습니다.

오늘 열린 '2021 코리아 탑 드론 콘테스트(Korea Top Drone Contest)'는 창작드론 부문(22개 팀) 1차 심사를 통과한 12개 팀, 드론영상 부문 24개 팀이 참가했습니다. AI 수색 드론, 교통 안내 드론, 고드름 제거 드론, 벌집퇴치 등론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드론이 시연됐습니다.

[이재용 / 교통안전공단 드론교육훈련센터장:
교통안내 드론, 불법퇴치 드론, AI 드론 등 다양한 드론이 시연되고 있습니다. 이곳 저희 교통안전공단 드론교육훈련센터에서는 조종교육교관과정과 임무특화교육 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사를 통해 2개 분야 12팀에게 총 73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고, 최우수상은 대구소방안전본부 119특수구조단이 개발한 '고드름 제거 드론'에게 돌아갔습니다.

기존 드론에 지지대를 연결해서 앞쪽 부분에 시즈히터(열선)을 연결한뒤 열과 카메라를 활용해 고드름을 녹이는 방식입니다.

[이진만 / 대구소방안전본부 119특수구조단 소방장:
현장에 나가면 소방관들이 사다리를 활용하거나 높은 고층에 매달려 로프를 활용해 직접 제거하다보니 불안정한 자세로 매년 부상을 당하는 소방공무원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점에 착안해 드론을 활용해 고드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창작하게 됐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주 수요일에도 공공분야에서 드론 조종경진대회를 열고 도로관리, 수색·탐색 등 공공분야 드론 조종과 드론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 현장에 요구되는 실무형 조종인력 양성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