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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 전사 차원 RFID 시스템 구축…O4O 쇼핑 혁신 가속화

플래그쉽 스토어부터 아웃렛 매장까지 모든 채널에 RFID 도입
생산부터 판매까지 공급망 전반에 대한 관리 고도화로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강화
김소현 기자

LF 헤지스 스페이스H 매장


생활문화기업 LF가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연계 쇼핑 경험을 위해 혁신에 나섰다.

LF는 전 매장에 RFID(무선 주파수 인식,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LF가 전사 차원에서 도입한 RFID 기술은 무선 주파수를 통해 수 미터의 원거리에서도 상품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비접촉식 정보인식 기술이다. 이 기술로 개별 상품별로 별도의 아이디를 부여해 상품을 관리할 수 있다.

기존에 활용되던 바코드 방식에서는 불가능했던 개별 상품 단품별 관리뿐 아니라 재고 관리 효율성을 향상해 생산공장부터 매장까지 공급망 전반에서 실시간으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LF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헤지스, 닥스, 질스튜어트뉴욕 등 직접 기획·전개하는 모든 브랜드의 재고 관리 정확도를 끌어올렸다.

개별 발급된 고유번호를 기반으로 생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에서의 이력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 및 수집하고 모든 판매 채널에서 결품율을 최소화하고 재고 가용성을 높이는 등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LF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재고 현황을 빠르게 확인해 대기 시간을 단축하거나 함께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을 추천하는 등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에서 고른 제품을 매장에 방문해 입어볼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O4O(Online for Offline) 쇼핑 경험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동원 LF ICT 실장은 "원하는 제품의 재고 부족과 같이 쇼핑 과정에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추진된 전사 차원의 RFID 시스템 구축이 완료됐다"며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제품을 더욱 빠르게 제공하고 O4O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쇼핑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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