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닝아웃 소비'에…친환경 제품 절반이 '인증마크'로 마케팅

법정인증마크 가장 많이 사용돼…31.7%는 인증번호 확인 어려워
김소현 기자

한국소비자원/사진=뉴스1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기업의 사회·윤리적 책임을 고려하는 미닝아웃 소비가 증가하고 기업 전반으로 친환경 중심 ESG경영이 확대되면서 환경성 인증마크 사용도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소비자원이 4일 발표한 '친환경 관련 제품 광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조사한 180개 친환경 관련 제품 중 절반 이상이 환경성 인증마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옥션, 인터파크, 쿠팡)에서 판매되는 식·음료품, 유아용품, 개인 위생용품 등 180개 제품 가운데 법정인증마크, 업계자율마크, 해외인증마크 중 한 가지 이상 환경성 인증마크를 사용해 광고한 제품은 총 91개(50.6%)였다. 이 중 법정인증마크를 사용한 제품이 60개(65.9%)로 가장 많았고, 해외인증마크는 36개(39.6%), 업계자율마크는 5개(5.5%) 순이었다.

하지만 법정인증마크를 사용한 60개 제품 중 19개(31.7%)는 인증번호를 게시하지 않거나 그 크기가 작아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해당 인증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한편, 업계자율마크를 사용한 5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인증이 폐지된 업계 자율마크를 사용하고 있었다.

제품 광고상 많이 사용된 환경성 용어/표=한국소비자원

180개 친환경 광고 제품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환경성 용어는 '친환경'(153개, 85.0%)이었다. 그다음으로는 '천연' 56개(31.1%), '분해성' 45개(25.0%), '유기' 41개(22.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가장 많이 사용된 용어는 모두 '친환경'이 가장 많았고, 식·음료품은 '유기'·'무농약', 유아용품은 '분해성'과 '무독성'·'천연', 생활용품은 '천연', '분해성', 개인 위생용품은 '천연'·'분해성' 순이었다.

특히, 유아용품은 조사대상 42개 제품 가운데 환경성 용어를 최대 7개 사용한 제품 2개(4.8%)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환경성 용어를 사용한 제품이 27개(64.3%)에 달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법정 인증마크와 환경성 용어를 사용해 광고하는 15개 사업자에게 인증번호 등 친환경 제품의 근거를 함께 기재하도록 권고했다. 이에 4개 사업자는 이를 수용해 인증번호를 기재했으며 나머지 11개 사업자는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법정인증 친환경 제품인지 의심되는 경우, 한국 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녹색제품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인증 여부를 확인해 볼 것을 당부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