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경제·금융수장 "SVB사태 직접 영향 제한적…예의주시"

경제·금융수장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
"고강도 긴축에 취약 부문 금융불안"
국내 금융사 직접적인 영향 '제한적'
임지희 기자

사진=한국은행

경제와 금융당국 수장들이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의 충격이 국내 금융시장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경각심을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14일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경제수석은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번 사태는 높은 수준의 물가 상승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 긴축이 지속되면서 취약 부문의 금융 불안이 불거져 나온 경우"라며 "우리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는 모습이지만 필요시에는 관계기관 공조 하에 신속히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국내 은행의 경우 이번 사태와 관련된 게 없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할적일 것으로 봤다. 추 부총리는 "현재까지는 국내 금융시장 영향이 제한적인 양상"이라며 "국내 금융기관은 자산·부채 구조가 SVB와 상이하고 유동성이 양호해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기초체력을 가진 걸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 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과 4대 공적연금, 한국투자공사(KIC), 우정사업본부 등 투자기관 등의 관련 은행들에 대한 익스포저(위험 노출액) 규모도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걸로 파악돼 현 단계에서의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다만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아직 통제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융시스템 불안 요인까지 겹치면서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당면한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 금융시장 안정 유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점검 체계를 24시간 가동해 국내외 시장 상황과 금융시스템 취약 요인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신속히 시장 안정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임지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