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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본, 다음달 복지등기우편서비스 시행… 전국 위기가구 살핀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강화
시범기간 동안 880여 가구가 혜택 받아
이명재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시범 운영했던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다음달 3일부터 전국에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복지등기우편은 지자체가 위기 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 관련 안내문이 동봉된 등기우편물을 매달 1~2회씩 발송하는 서비스다.

집배원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환경과 생활실태를 파악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지자체로 회신한다.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가정의 상황을 파악하고 공공 및 민간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등 지원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위기가정의 비극적인 사고나 고독사 등의 유사사례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우본은 기대한다.

우본은 앞서 지난해 7월부터 부산 영도구와 전남 영광군 등 8개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으며 총 6,279통의 우편물을 발송해 622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 생계비 신청 등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았다. 또 254가구는 민간 지원기관과 연계해 생필품 및 식료품 등을 지원했다.

우본은 본 사업에서도 위기가구 발굴 및 취약계층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위기가구에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누구나 복지와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시범기간 중 종이로 작성하던 체크리스트를 집배업무용 PDA에 전자적으로 시스템화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에게 우편으로 회신했던 자료를 파일 형태로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기로 했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가진 정부기관으로서 소명의식을 갖고 공적역할 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행복을 배달하는 우체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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