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젬백스·강스템, 연이어 코로나19 치료목적사용 승인

GV1001 경북대병원서 치료목적사용, 강스템은 퓨어스템 임상
소재현 기자

젬백스앤카엘(이하 젬백스)와 강스템바이오텍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치료 효과를 살펴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젬백스는 경북대학교병원에서 신청한 GV1001의 코로나19 환자 치료목적사용승인을 획득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2명 이상의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퓨어스템-RA를 사용하는 내용으로 치료목적사용승인을 받았다.



먼저 젬백스는 이번 승인을 포함해 코로나19 치료목적사용승인을 4건 획득했다. 이뮨메드의 HzVSF v13가 7건으로 가장 많고 젬백스가 그 다음으로 많다.

일선 현장에서는 GV1001은 코로나19로 인한 사이토카인 폭풍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증상이 심해지면 중증의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염증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량이 증가해 호중구 등 염증 반응에 필요한 혈액 세포가 집중되면서 사이토카인 등 염증 매개 물질이 분비된다.

염증 반응이 더욱 과도하게 일어나면 사이토카인의 과다 분비로 패혈증, 저혈압이나 각종 장기부전 상태가 되면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젬백스의 GV1001은 텔로머라제 유래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개발중인 약물로 ▲항염 관련 등록특허 ▲패혈증 예방 관련 등록특허 ▲항바이러스 관련 공개특허 등을 보유하고 있어 코로나19 증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종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치료제인 강스템바이오텍의 퓨어스템-RA는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ARDS) 환자 대상 치료목적 사용을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았다.

퓨어스템-RA는 기존의 다양한 면역조절에 대한 연구결과와 논문을 근거로, 코로나19 감염환자에서 치명적 증상유발과 관련된 사이토카인 폭풍과 림프구 감소증 제어를 통해 응급환자의 증상을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퓨어스템-RA는 코로나19 감염 환자 중 긴급한 치료가 필요한 중증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환자를 우선 대상으로 하며, 해당 병원에서 정맥 투약 방식으로 진행된다. 1억개 세포를 1회 투여하고, 투여 후 환자의 관련 증상 변화를 측정할 계획이다.

앞서 퓨어스템-RA는 1억개 세포를 단회투여한 기존 임상시험에서 안전성이 확인된 바 있다.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아직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며, 다시 감염이 유행할 경우 등을 대비해 사망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사이토카인폭풍에 의한 중증폐렴 및 급성호흡곤란증후군에 대한 치료제로서 줄기세포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성공적인 연구결과를 통해 코로나19의 재유행 뿐만 아니라 새로운 변이에 의한 바이러스 유행이 왔을 때, 감염된 환자들의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