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자바·파이썬·빅데이터'…이렇게 시작해라

김지향

공인인증서가 21년 만에 폐지된다는 소식에 따라 660억 규모(2018년 정보보호 산업 실태조사 추산)의 전자인증서 시장을 두고 금융기술을 가지고 있는 카카오, 네이버 등 기업 간의 새로운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정보기술(IT) 산업이 확대되면서 갈수록 빠르게 발전하는 프로그래밍 개발 영역이 전기, 전자, 통신 등 우리 삶의 수준을 높여준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달로 모든 산업에 프로그래머가 절실한 지금, 필수 개발 능력으로 손꼽는 자바(Java)·파이썬(Python)·빅데이터(Bigdata)를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한다면 대부분 C언어, 자바를 선택하게 된다. 영어가 세계 공용 언어이듯 자바는 공통 개발 언어로 불릴 정도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홈페이지 웹 개발부터 안드로이드 앱 개발, 응용 소프트웨어 등 할 수 있는 개발 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공지능(AI)에서도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자바 및 자바 관련 언어는 하둡과 같은 빅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도 우수해 활용 가치가 높다.

자바(Java)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다르다. 자바스크립트는 코딩이라 불리는 퍼블리싱(Publishing) 영역에 속하며 Html, CSS, 제이쿼리(Jquery), 리액트Js(React JS), 뷰(Vue.js), 노드(Node.js), 텐서플로우(TensorFlow.js), 에이작스(Ajax) 등의 프로그램으로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개발로 연결된다. 웹과 모바일 퍼블리셔 직업이 구분되어 있을 정도로 업무가 세분화되어 있지만 개발자도 퍼블리싱 능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요즘 대세인 파이썬. 문법이 간단하여 배우기 편하고 딥러닝 머신러닝,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과 호환성이 좋아 많이 활용한다. 물론 C언어처럼 점을 잘못 찍거나 띄어쓰기가 틀린 경우 컴퓨터가 컴파일(컴퓨터가 인식할 수 없어 프로그래밍이 실행되지 않는 일) 하지 못하는 경우처럼 파이썬의 라이브러리도 나름 규칙에 맞춰 써야 하지만 5줄의 명령어를 한 줄로 축소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일이다. 명령어가 짧아지면 그만큼 용량도 줄고 프로그래밍 속도도 빨라 지기 때문이다.

마케팅, 경영·사무·회계, 제조 산업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핵심 기술로 손꼽는 빅데이터는 원하는 정보의 데이터를 추출해서 보고 싶은 형태로 가공하고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흔히 데이터 수집, 분석, 설계, 시각화, 판다스 단계로 진행된다. 마케팅 업무에 활용하자면 고객의 나이, 연령, 자주 구매하는 물품, 이용 시간대 같은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에게 안성맞춤 상품을 제안할 수 있다. 제조공정 분야에서는 자동화 시스템 처리 공정에서 각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모아 처리 단계를 축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이른바 스마트 팩토리 자동화 시스템 공장인 것이다.

자바·파이썬·빅데이터 중 파이썬부터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전자공학, 산업공학 등 전공 여부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창의적인 설계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므로 전공에 상관없이 전문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 때문에 비교적 문법이 간단하고 실행 결과를 눈으로 바로 확인하기 때문에 배우는 즐거움이 크다. 또한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파이썬, 자바, 머신러닝 딥러닝, 빅데이터 순으로 배운다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분야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엔지니어로 활동이 가능하다.

자바·파이썬·빅데이터는 국비지원 무료교육으로 수강할 수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란 취업 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 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 원~500만 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 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IT전문 교육과정 개설에 그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차세대 프로그래머 인재 양성하기 위한 교육 커리큘럼과 기술 실무 포트폴리오, 취업 연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강사와 교육 운영진이 NCS 기반 교육 커리큘럼을 함께 기획하며, 기수별 IT 포트폴리오 기획부터 프레젠테이션 및 기술 구현 시뮬레이션을 팀플레이 형식으로 진행한다. 기술 실무 포트폴리오를 통해 기술 개발 업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또한 대기업 입사 시에 필요한 기술 시험 및 기술 면접까지 취업 컨설팅을 지원하여 고급 기술 인재로 취업을 극대화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국비지원 교육과정으로는 ▷자바(JAVA) 안드로이드 웹 & 앱 개발, 파이썬 빅데이터기반 딥러닝 머신러닝 개발, 자바와 파이썬기반 빅데이터분석, 자바(JAVA) 웹프로그래밍, 빅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텐서플로우 딥러닝 인공지능개발, 파이썬기반 빅데이터 분석(시각화, 판다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C언어(C++언어),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개발 등이다. 본 교육과정 수강 후,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 오라클(Oracle) 자바(java)자격증(OCJP, OCWCD, OCBCD), 네트워크관리사 등 IT 전문 자격증 취득 또한 가능하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나날이 발전되는 분야로 프로그래밍에 완벽은 있을 수 없다. 실수를 통해 배우면서 성장하기를 바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