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CL 레퍼런스 닥터 이동훈 원장과 알아보는 렌즈삽입수술 Q&A

김지향



보다 좋은 시력을 갖기 위해 시력교정수술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수술법으로는 스마일라식과 라식, 그리고 라섹과 ‘안내렌즈삽입술’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스마일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수술은 여러 정보들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렌즈삽입술은 상대적으로 수술 사례가 적어 원하는 정보를 접하기 어렵다,

이에 한국인 최초로 옵살몰로지에 논문을 등재한 의료진이자, 토릭 아쿠아 ICL 레퍼런스 닥터인 눈에미소안과 이동훈 원장과 함께 렌즈삽입술 관련 정보를 알아봤다. ICL 레퍼런스는 ICL 개발사인 STAAR사가 특정 의료진의 수술 결과와 기술력을 기준으로 직접 선정하는 공식 인증을 일컫는다.

Q. 렌즈삽입술의 다른 시력교정수술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A. 일반적인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수술은 레이저를 활용해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근시가 심할 수록 각막을 상당량 절제해 내야 한다. 반면 렌즈삽입술은 특수 제작된 인공렌즈를 각막을 건드리지 않고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시키는 방법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Q. -10D 이상의 초고도 근시, 혹은 안구 건조증이 있는 경우도 가능한지?

A. 렌즈삽입술은 스마일라식이나 라섹 수술과 같이 각막을 깎는 수술이 아니기에 각막 손상 없이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따라서 안구 건조증과 각막 혼탁 발생 위험성이 현저히 낮다. 안구 건조증이 심한 사람은 물론 원추각막인 사람도 수술이 가능하다. 단, 사전에 정밀한 검사는 필수다.

또한 근시 정도가 심할수록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 라식, 라섹에 비해 렌즈삽입술은 근시 정도와 관계없이 수술 과정이 동일하다. 따라서 근시가 심한 사람일수록 렌즈삽입술이 유리할 수 있다.

Q. 안내 렌즈가 외관상 보이거나 이물감이 느껴지지는 않는지?

A. 아쿠아 ICL과 같은 후방렌즈삽입술의 경우 홍채 뒤쪽에 렌즈가 위치하므로 외관상 렌즈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알티플렉스와 같은 전방렌즈삽입술의은 홍채 앞에 위치해 자세히 보면 렌즈가 보일 수 있지만 눈에 띄게 관찰되는 것이 아니기에 외관상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이물감의 경우 수술 초기에는 신체적-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며 안정된다. 혹여 불편감이 지속으로 이어진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Q. 렌즈삽입수술의 통증, 회복기간… 그 외 다른 장점은?

A. 사람마다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다를 수 있으나,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통증이 거의 없다. 수술 후 당일 바로 퇴원이 가능하고 1~2일 이내 교정 시력이 발현될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다만 일주일 정도는 운동, 음주 등을 피해야 하고 눈에 물이 들어갈 수 있는 세안이나 머리를 감는 행위는 조심해야 한다.

무엇보다 각막을 건드리지 않으므로 각막조직의 손상이나 제거 없이 시력교정이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존재한다. 만에 하나 문제가 생긴다 하여도 렌즈를 교체하거나 제거할 시 수술 전으로 회귀할 수 있다는 안전성도 엿보인다.

Q. 수술 후 눈을 비비면 안 되는 이유는?

A. 눈을 비비거나 압박을 주는 행위는 눈에 무리를 주고 각막 내피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후방렌즈삽입술(ICL)이 시행되면서 눈 충격, 압박 등에 강해진 것은 맞다. 그렇지만 습관적으로 눈을 비비거나 압박을 주는 행위는 렌즈삽입술을 받은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원추각막, 각막 손상 등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Q. 안전한 렌즈삽입수술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A. 가장 중요한 것은 정밀한 검사를 통해 안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양한 검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구공간측정이다. 안구 내부의 모습을 정확히 측정하여 안전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안구공간측정을 하는 장비로는 카시아2, OCT, UBM등이 있으며 각 병원이 사용하는 장비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에 비해 장비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한 척도다. 병원을 선택하기 전에 해당 병원 의료진의 논문, 학회활동 및 수술 건수 등을 통해 숙련도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Q. 수술 전후 주의사항은?

A. 사전에 정밀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1~2주 정도 렌즈 착용을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렌즈 착용을 중단하지 않고 검사를 받으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에는 안내렌즈가 자리를 잡는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특히 고도근시 환자들이 주로 받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과 관계없이 일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눈에 압박을 주거나 비비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