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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인터, 전기차 부품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점유율 20% 노린다

2025년 연간 400만대 공급 목표
박지은 기자

사진 = 포스코인터내셔널 제공.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전기차 핵심 부품 중 하나인 구동모터코아를 신성장사업으로 키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5년까지 구동모터코아 연간 400만대를 공급해 글로벌 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1일 밝혔다.

전기차 핵심부품인 모터코아의 국내외 생산기반과 함께 80여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구동모터코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모터코아란, 자동차와 산업용 설비 등 모터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이다. 구동모터의 심장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 발전에 따라 수요 급증이 예상된다.

지금까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생산, 공급한 모터코어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에 적용됐다. 이미 2025년까지 누적 기준 1,000만 대 구동모터코아 수주를 완료했고, 이는 매출액 기준 약 2조 5,000억 원 규모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구동모터코아 시장에 강자로 부상하게 된 것은 46년 동안 모터코아를 생산해온 국내 100% 자회사인 포스코SPS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SPS는 2009년부터 현대기아차에 모터코어를 공급하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전기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연비 향상을 이끌어내는 'EMFree(Embossing Free)' 혁신기술을 개발해 구동모터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친환경차 시장 규모는 2020년 800만 대에서 2025년 1,650만 대, 2030년 3,800만 대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1대당 1개의 구동모터코아가 적용되는데, 향후 듀얼∙트라이얼 모터 적용으로 Multiple 수요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모터코아 시장 또한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러한 자동차 업계 변화에 주목, 다년간 축적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마케팅 노하우를 더해 친환경차 시대에 강자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국내 생산라인을 증설해 내년까지 연간 20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국내는 물론 아시아∙미주 등 해외 신규 물량 확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나아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인도 소재 생산거점에 생산설비 및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해외 사업 현지화를 위해 유럽∙미주 등에 생산법인 설립 등 선제적인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및 중국∙인도∙유럽 등 전세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2025년까지 연 400만 대 공급체제를 구축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기차와는 별도로 수소전기차의 동력원 역할을 하는 연료전지용 분리판소재 'Poss470FC'를 현대 넥쏘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포스코의 소재 기술력과 포스코SPS의 차별화된 모터코아 제조 기술력에 다년간 축적해온 마케팅 역량을 결합해, 신모빌리티 시대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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