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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日 부진 속에… 세계 전기차 3분의 1 한국 배터리 달고 달렸다

지난해 글로벌 점유율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5위, SK이노베이션 6위
문수련 기자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출처 : SNE리서치)

지난해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기록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5위와 6위를 점유했다. 한국계 3사 모두 전체 성장세를 이끌면서 지난해 글로벌 점유율 3분의 1을 넘어섰다.

1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42.8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0% 증가했다.

전기차 수요가 지난 1, 2분기에 신종 코로나 여파로 줄었다가 3분기부터 회복세가 가속화되면서 누적 배터리 사용량 증가폭이 늘어났다.

1위를 차지한 CATL은 중국 시장이 급속도로 회복되면서 2020년을 증가세로 마감했다. 8위 CALB도 세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나머지 중국계 업체들은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다.

3위 파나소닉을 비롯하여 거의 대다수 일본계 업체들도 역시 역성장에 그쳤다.

한국계 3사는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급성장세를 보이면서 점유율이 큰 폭으로 늘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7배 이상 급증한 33.5GWh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3위에서 2위로 상승했고, 삼성SDI는 85.3% 증가한 8.2GWh로 전년과 같은 5위를 유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3.4배 이상 급증한 7.7GWh를 기록해 순위가 세 계단 급등했다.

이들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르노 조에, 폭스바겐 ID.3 등의 판매 호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 포드 쿠가 PHEV, 폭스바겐 파사트 GTE 등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를 나타냈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코나 EV(유럽 물량)와 기아 니로 EV 등의 판매 급증이 급증세를 견인했다.

배터리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에서는 한국계 3사 모두 점유율이 대거 오르면서 이들 점유율의 합계가 2019년 16.0%에서 34.7%로 두 배를 크게 넘어섰다.

반면 일본계는 파나소닉과 PEVE의 점유율이 모두 떨어지면서 전체 점유율이 내려갔으며, 중국계도 CALB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CATL과 BYD를 비롯한 나머지 업체들의 점유율이 대부분 떨어지면서 전체 점유율이 급락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세계에서 신종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계 3사가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대거 선방하고 있다"면서 "국내 업계에서는 향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시장 흐름에 맞추어 기술 경쟁력 강화 및 성장 전략 정비 등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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