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연제약, 엠디뮨과 mRNA 기반 항바이러스 백신 공동개발 계약

석지헌 기자



이연제약은 mRNA 기반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엠디뮨과 ‘바이오드론(BioDrone®)’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도입에 관한 라이선스 및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회사는 엠디뮨의 원천기술인 압출공정을 통해 생산한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s, 이하 CDVs) 기반바이오드론 기술 관련 특허권 및 노하우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전세계 통상실시권을 확보했다. 엠디뮨은압출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한국, 미국을 포함한 세계 5개국에 등록해 독점적인 기술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연제약은 엠디뮨의 CDVs를 이용한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기술에 mRNA 봉입 기술을 적용해 mRNA 기반의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의 비임상 및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향후 발생되는 결과물을 바탕으로 상용화 또는 제3자 기술이전을 검토할 전망이다.

엠디뮨의바이오드론플랫폼은 기존 소포체인 엑소좀의 한계를 극복한 CDVs를 생산해 다양한 난치질환 치료제로 개발하는 기술로, 세포 독성을 최소화하며 특정 병변 조직으로 원하는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약물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연제약은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우선 2개 질환에 대한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타진하고, 향후 추가적인 계약을 통해 다양한 질환으로 공동개발 범위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는 “엠디뮨이 보유한 우수한 플랫폼 기술인 바이오드론 기술을 기반으로 mRNA 봉입 기술 적용에 성공한다면, 혁신적인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