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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한 NDC, 게임업계 유일 지식공유 플랫폼으로 진화"

서정근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열리지 않았던 NDC가 올해 언택트 형태로 개최된 후 편의성과 접근성이 향상되고 정보 전달력도 높아졌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넥슨 내부 지식공유의 장으로 출발한 NDC가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지식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했는데, 해를 거듭하며 그 규모와 위상이 더욱 커지며 효용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지난달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개최된 올해 NDC는 약 7만1100여 명이 누적 참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NDC의 최대 누적관람객(2019년, 20,457명)을 훌쩍 넘었다.

NDC의 역사는 2007년부터 시작됐다. 2005년 막을 연 지스타 전시회에 버금가는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NDC 2021 기조강연을 맡은 김대훤 넥슨코리아 개발총괄 부사장

언택트로 개최하면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진 탓에 관람객이 급증했는데, NDC 2021의 누적관람객은 지스타 전시회가 정상적으로 개최될 때 일간 현장방문객 총수를 넘어서는 규모를 기록했다. NDC 수요층이 게임 개발직군에 집중된 것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규모다.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별도 등록 절차 없이 강연을 시청할 수 있도록 했고, 강연은 사전녹화 방식으로 제작돼 공개 이후 언제든지 다시보기가 가능해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강연 청취자들은 시간적, 물리적 제약 없이 양질의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강연의 전달력도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다. 강연장의 대형 스크린으로 보던 발표자료는 고화질 영상을 통해 선명하게 전해졌고, 발표자의 목소리나 설명도 더 또렷하게 전달됐다.


NDC의 대표적인 부대행사인 ‘아트전시회’ 역시 온라인 전환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보였다. 온라인 전시를 통해 총 67점의 작품이 공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작품 외에도 게임 영상 및 사운드를 만드는 과정, 사운드 프로듀서들의 음원 등도 전시됐다.

5명의 아티스트들이 게임 아티스트가 하는 일이나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인터뷰 영상도 함께 공개되어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콘텐츠들이 대거 선보여졌다.

강연 청취자들은 NDC21 강연 설문조사에서 “놓친 부분을 다시 듣거나 인상깊은 강연을 여러 번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직장인이라 매년 현장에 가보지 못해 아쉬웠는데 올해는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강연을 볼 수 있어 관심 있는 여러 강연들을 시청했다” 등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된 NDC에 만족감을 표했다.

매년 게임업계의 가장 최신 트렌드와 관심사를 다뤄왔던 NDC는 올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게임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한 단계 더 진보한 게임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노력과 시도들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넥슨 신규개발 총괄 김대훤 부사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상호작용성의 강화가 새로운 놀이와 취미생활, 게임 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고 소개하며, 게임과 놀이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디지털 놀이 서비스를 새롭게 정의할 시점이라는 화두를 남기기도 했다.


넥슨,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SK텔레콤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의 현업 전문가들이 데이터분석과 알고리즘, 서버, 프로그래밍, 클라우드 등 최신 개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쿠키런: 킹덤>, <블루아카이브>, <마비노기>, <리니지> 등 인기 게임들과 관련된 강연의 주목도는 더욱 높았다.


넷게임즈 김인 AD의 ‘<블루아카이브> 아트 디렉팅’ 세션은 신규 IP의 아트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 고민했던 점과 경험들을 공개하면서 NDC 첫째 날 공개된 강연들 중 가장 높은 조회수(6월 13일 기준 4,700회)를 기록했다.


NDC는 2007년 넥슨 소속의 개발자들이 모여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일종의 사내 스터디 행사로 시작했다. ‘지식공유’의 가치를 충분히 확인한 넥슨은 이후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타사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외연을 확장했고 2011년부터 NDC는 ‘게임업계 모두가 참여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게임 산업 자체를 발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한 선도적 행보였다.


코로나19로 여러 제약이 많았던 올해도 정보 공유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다양한 직군의 업계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NDC는 성황리에 진행될 수 있었다. 지식 나눔을 통해 업계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지가 지식 및 정보의 선순환을 만들었고, NDC는 게임업계 동반 성장을 위한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넥슨 김정욱 부사장은 “최초의 온라인 콘퍼런스 전환을 앞두고 많은 도전과제들이 있었지만, 이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편안하게 강연을 청취하실 수 있었던 것이 고무적”이라며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식 공유에 앞장서주신 업계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더욱 알찬 정보들로 가득한 NDC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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