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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M&A 관련 일방적 자금지원 요청 부적절"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산업은행으로부터 최대 8000억원 대출 필요"
이충우 기자

쌍용자동차 새 주인 후보로 결정된 에디슨모터스가 한국산업은행의 지원 필요성을 공식제기하자 산업은행이 일방적 주장으로 시의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냈다.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한 회생법원 허가를 비롯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데다 언론을 통해 지원요청 의사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방식이 부적절하다고 봤다.

산업은행은 22일 공식입장자료를 통해 "쌍용차는 현재 법원 및 회사 주관하에 회생 인가전 M&A가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법원, 회사 또는 에디슨모터스로부터 어떠한 자금지원 요청도 받은 바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산은의 자금지원은 국민의 부담으로 조성되는 만큼 에디슨모터스의 자금조달의 내용과 수준, 향후 사업계획에 대한 충분한 입증과 검토를 거쳐 지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산은은 "인수 관련 협의를 시작하기도 전에 에디슨모터스가 언론을 통해 산은 지원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에디슨모터스가 온라인기자간담회를 열고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서는 산업은행으로부터 최대 8000억 원 가량의 대출이 필요하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간담회에서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회장은 “쌍용차 인수를 위해서는 최소 1조4800억 원에서 1조6200억 원 가량 들 것"이라며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계획을 설명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자금으로 3000~4000억원을 제시했으며, 인수 뒤 운영자금으로 4000~5000억원을 모집해 총 8000억원을 자체 마련할 계획이다. 산은으로부터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약 7000~8000억원의 대출을 받아 총 1조5000억원을 확보해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자금 확보에 대해서도 쌍용차의 주채권자인 산업은행의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산은이 우리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기술력은 갖춘 것을 파악한다면 당연히 지원해줄 것"이라며 "설령 안되더라도 미국·일본 등 외국계 은행서 얼마든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기술을 갖췄기에 개발투자비도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일 쌍용차와 매각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법원에 허가를 신청하기로 했다. 우협 선정을 마무리하기 위한 서울회생법원 허가가 이뤄지면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이달말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또 11월 초에 약 2주 간의 정밀실사를 진행하고 인수 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본 계약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4월 쌍용차에 대한 회생절차를 개시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쌍용차는 2011년 법정관리를 졸업한지 10년 만에 다시 법원 주도 회생절차를 밟게 됐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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