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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인수(상보)

마크로 19개점 3859억에 인수 계약…中이어 2번째 진출
최석환 기자

롯데마트가 중국시장에 이어 인도네시아 시장에도 진출한다.

롯데마트는 네덜란드계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마크로'(Makro) 19개점을 운영하는 'PT Makro Indonesia'사의 지분 100%를 3859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지난 7월부터 메릴린치를 자문주간사로 선정하고 인수작업을 진행해왔으며, 롯데쇼핑 이사회 승인을 거친 후 이날 노병용 롯데마트 대표가 자카르타에서 최종 인수계약서에 서명했다.

마크로는 1991년에 영업을 시작했으며 자카르타를 비롯한 자바섬에 12개점, 수마트라섬에 3개점, 칼리만탄섬에 2개점, 슬라웨시섬에 1개점, 발리섬에 1개점 등 총 19개 대형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783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에는 작년 대비 22% 가량 늘어난 58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는게 롯데측의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승인을 받은 후 '롯데마트'로 상호를 변경할 계획이다.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다국적 할인점인 까르푸와 네덜란드 기업인 마크로, 홍콩계 기업인 데어리팜, 현지유통업체인 마타하리 등이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형마트 점유율이 전체 소매시장의 8%로 낮은 수준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인구(2억4000만명)를 갖고 있으며 6%대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14세 이하 인구비율이 30%(한국 19%)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며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노병용 대표도 "국내 대형마트 시장은 조만간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며 "이번 인수 계약 체결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발전가능성이 큰 아시아권 유통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중국 마크로 8개점을 인수했으며, 이번 인도네시아 마크로 인수를 통해 국내 58개점, 해외 27개점 등 국내외 85개 점포를 운영하게 됐다. 올해 말 오픈 예정인 베트남 1호점을 포함하면 해외 3개국에서 대형마트를 운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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