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건설업 위기에도 대책은 '하세월'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신성건설이 가까스로 부도를 피했지만 중견업체들의 부도설이 잇따라 나오면서 이번주가 최대 위기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의 뒤늦게 지원방안을 내놓았지만 집행이 너무 늦어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입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 리포트 >
지난주 시공능력 41위의 신성건설이 가까스로 부도 위기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이번주 들어서도 10위권 업체를 포함한 건설업체들의 연쇄 부도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에 유동성 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러 건설사들의 추가부도가 현실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유동성 9조 원 지원 대책을 포함해, 관급공사 보증지원과 공동택지 연체이자 경감안까지 내놨습니다.

문제는 정책효과가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한 예로 정부는 토공을 통해 건설업체들이 분양받은 공공택지를 다시 사 주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접수를 받는데만 한달이나 걸리고 실제 자금을 환급받으려면
연말이나 돼야 가능합니다.

[전화] 토지공사 관계자
"따로 날짜는 문서에 나와있지 않아 가지고, 올해까지는 처리될 것 같은데요."

단 몇억원을 막지 못해 1차 부도를 내야하는 현실에 처한 건설업체들로선 정부의 이런 태도에 속이 타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이형 / 대한주택건설협회 상무이사
"유동성 지원 방안도 가능하면 빨리 집행됐으면 좋겠고 미분양 해소를 위한 대책도 좀더 강도가 높았으면 좋겠습니다."

건설업계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미분양 대책도 지원 규모가 한참 부족하다는 지적입니다.

40조 원이 미분양 주택에 묶여 있는데, 2조 원 의 미분양 주택 매입 규모는 '언 발에 오줌누기' 격이라는 얘깁니다.

그나마 2조 원 가운데서도 당장 집행이 가능한 것은 2천억 원 정도에 그칩니다.

[인터뷰] 두성규 /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건설업체에 지원될 수 있는 부분들은 각 사항마다 차이가 있고, 시기적으로 나뉘어서 지원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건설업체가 피부에 와닿는 유동성 지원 방안으로는 상당히 부족한.."

정부가 정책방향을 정하고 대책까지 내놓았다면 과감하고 신속하게 집행을 해야만 줄도산 사태가 몰고올 파장을 막을 수 있을 것이란 지적입니다.

MTN 조정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