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은, 채권시장안정펀드에 5조 지원

이지영 MTN 기자

< 앵커멘트 >
한국은행이 채권시장안정펀드에 최대 5조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유동성 공급을 통해 채권시장이 안정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지영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한국은행이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최대 5조 원의 자금을 투입합니다.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이 채권시장안정펀드에 출자하는 금액의 50%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연기금과 은행, 보험사 등의 출자를 받아 1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조성해 이르면 다음달 운영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부총재보:
"채안펀드는 어디까지나 민간투자방식이 퇴색되지 않게 하고
한은이 금융안정에대한 의지를 나타내주는 수준을 5조원이라고 보고 결정한 것입니다."

지원은 각 금융기관이 펀드에 출자하는 금액의 50%한도에서 한은이 국고채를 사들이거나 통화안정증권을 중도환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한 은행이 채권시장안정펀드에 1억 원을 출자할 경우, 한국은행은 5천만 원을 지원해 이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국고채를 사들이거나 통안증권을 중도환매하게 됩니다.

한국은행은 이번 유동성 지원으로 최근 크게 위축됐던 회사채 등 크레딧물 시장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펀드가 조성돼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시장 금리 하락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체 펀드 조성 규모 10조 원은 시장을 안정시키는데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어, 펀드가 시장에 구체적인 효력을 나타내기까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mtn이지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