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율상승 수출 도움된다고? 우량중기도 키코 휘청

유일한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1500원을 넘어선 환율에 가장 긴장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키코에 가입한 수출 중소기업입니다. 작년말 환율 하락에 간신히 위기를 넘겼지만 다시 치솟는 환율을 보면 공포스럽기만 합니다. 유일한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A사와 B사의 지난해 대규모 적자는 충격 그 자체입니다. A사는 자본잠식에 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40%에 육박하는 A삽니다.



이들 코스닥시장의 우량기업들이 큰 적자를 입고 유동성 악화에 빠진 이유는 단 하나, 통화옵션상품인 키코 때문입니다. A사는 2100억원, B사는 1200억원대의 키코 실현 및 평가손실을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손실은 지난해말 환율 1257.5원을 기준으로 계산한 겁니다. 현재 환율 1520원을 적용한 키코 손실은 상상만해도 끔찍합니다. 키코손실은 환율이 급등하면 할수록 무한대로 불어나는 구도를 갖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키코 피해업체 187개사의 피해액을 조사한 결과 환율이 100원 오르면 기업들의 손실액은 5000억원 증가합니다. 1200원일때 1조5211억원에 불과했지만 1500원일 때는 2조9856억원으로 크게 불어나는 겁니다./

대부분 키코의 본질을 잘 모르고 가입한 기업들은 매달 돌아오는 키코 결제일에 키코를 판 은행들이 요구하는 달러를 속수무책 내놓아야합니다.

[녹취]키코 가입 중소기업 관계자:
"저희는 지금 은행하고 결제 구조를 변경하는 것을 협의하는 단계다"/

그러나 은행과의 타협은 멀기만 합니다. 키코 손실 전부를 기업에 전가하려는 은행의 태도는 기업들에겐 더큰 절망입니다.

<녹취>김성묵 법무법인 대륙 변호사
은행들은 중소기업에 키코 대금을 매달 결제하도록 압박. 심지어 기업 계좌를 지급정지시켜 업무가 마비되도록 강하게 압박 /

키코에 가입한 중소기업중 상당수는 1500원대의 환율에 버틸 수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재자로서 법원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녹취>김성묵 법무법인 대륙 변호사
 키코 효력정치 가처분을 받아들여 일단 회사를 살려놓고, 은행과 기업의 책임은 사후에 최종 판별하는 게 바람직 /

감독당국이 파악한 키코 중소기업은 520개사 정도. 그러나 업계에서는 1만개 기업이 키코로 신음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키코는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MTN 유일한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