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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매각 9부 능선 넘어..3월 초 본계약

임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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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현대건설 매각이 9부 능선을 넘었습니다. 현대건설 실사를 마무리지은 현대차그룹은 주주협의회와 현대건설 인수대금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보도에 임지은 기잡니다.



< 리포트 >
지난 1월 19일 이후 진행된 현대차그룹의 현대건설 실사작업이 종료됐습니다.

현대건설 주주협의회는 현대차그룹과 본격적인 가격협상에 들어가 이달 말까지 구체적 협의를 끝낸 뒤 3월 초 쯤 본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인수 가격 규모입니다.

양해각서(MOU)에 인수 제안 가격을 기준으로 3% 안팎의 가격조정이 가능하다는 조건을 포함시켰기 때문에 1천530억원 정도의 협상 여지가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측은 가격할인을 위해 현대건설이 진출한 11개국 해외사업장을 방문하는 등 부실자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룹의 현대건설 인수 태스크포스는 할인요인을 감안할 경우 인수가격이 5조 원 수준에서 확정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채권단 관계자는 "가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현대건설 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중요한 변수가 나타나면 플러스,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격 협상 여력이 있더라도 할인 가격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업계 전문가
"전체금액으로 봐도 3%니까 1.5% 정도 본다 해도 1천 억원 미만인데 그것이 매각 자체를 지연시킨다거나 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인수자금 전액을 자체 자금으로 조달할 예정이며 현대차가 60%, 기아차와 현대모비스가 각각 25%와 15% 분담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가의 진흙탕 싸움과 채권단의 부실 심사로 우여곡절을 겪은 현대건설 매각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임지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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