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리동결시 GS건설과 현대건설 주목

[MTN 아침愛 시장공감]오늘의 key
서진아 PD

오늘장 이슈와 함께 시장 전망과 관심주를 알아보는 오늘의 key.
MTN 상상클럽 김우신 전문가는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시 건설주에 관심을 가지되 그 중에서도 GS건설과 현대건설에 주목하라고 권고했다.
 

 
☞MTN 시장愛 VOD 다시보기

1. 금통위 금리 또 올릴까?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오늘 4월 기준금리를 결정 합니다.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 했을 때 기준금리 3%에서 추가 인상 필요성은 시장 전문가들이 동감하는 부분이지만 지난달 금리 인상 이후 두달 연속 인상에 대한 부담으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 합니다.
 
환율 하락으로 수입물가 부담이 조금이나마 완화 된 부분도 금리 동결 전망에 힘을 실어 주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지난주 8일 생산자 물가 상승률이 7.3%를 기록하면서 금리 인상이 추가로 필요 하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정부 경제부처의 제1 과제는 물가 잡기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의외로 금리 인상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 입니다.

2. 외국인 순매수세 약화, 시장 전망은?

- 외국인들의 순매수 여부가 중요한 체크 포인트
우리나라 증시의 특징은 외국인 수급과 증시의 상관관계가 높다는 것입니다.
 
최근의 랠리를 주도한 것도 외국인들이 3월 중순이후 4조원 이상 순매수한 영향 입니다.
 
전고점 부근에서 외국인 매수가 여전히 유입되고 있으나 강도는 상대적으로 약해진 느낌 입니다.
 
4월 시장의 지지선을 2060p로 보고 있는데, 지지선 이탈하기 전까지는 주도업종군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지선 이탈시에는 비중을 1/3 정도 낮추고 외국인 수급 동향을 체크 해 봐야 합니다.

3. 금리결정과 관련해 오늘의 관심주는?

- 금융주와 건설주 : 금리 결정 민감 업종
금리 결정에 가장 민감한 업종이 금융주와 건설주 입니다.
 
최근 금리 동결에 대한 전망이 우세해 지면서 금융주가 고점대비 10% 내외의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금리가 동결이든 인상이든 금융주의 이익 모멘텀이 살아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은행주 중에서는 기업은행, 보험주 중에서는 동부화재가 업종내에서 이익 모멘텀이 가장 양호합니다.
 
건설주는 금융주와 반대로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금리 동결 전망이라는 심리적인 요인도 있지만 국내 건설 경기의 회복 가시화 및 해외 건설 수주 모멘텀이 함께 작용하기 때문 입니다.아직 건설 경기가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지만 어려웠던 시기는 지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S건설과 현대건설 같은 국내 간판 건설주와 성장성이 좋은 삼성엔지니어링 같은 종목이 관심 갖을 만 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