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채 협상'을 둘러싼 미 정치권 대립, 언제까지?

이동은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미국 채무한도 상향 협상 시한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주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최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신용평가업체와 금융권의 잇따른 경고에도 불구하고 백악관과 공화당 간 협상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이동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 재무부가 밝힌 부채한도 증액 시한이 이제 보름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부채한도 증액 법안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초안 작성, 상하 양원 통과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재무부가 정한 시한을 넘기지 않기 위해선 적어도 오는 22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애가 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여론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인터뷰]버락 오바마 / 미국 대통령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내가 의회 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앞으로 24시간 내지 36시간 이내에 어떤 방식으로든 부채한도 증액과 관련한 계획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신용평가사들의 정치권 압박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 13일 미국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리겠다고 밝힌데 이어 당장 이달중에라도 신용등급을 내릴수 있다며 미 정부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대외적인 압박에도 협상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백악관과 공화당의 재정 적자 감축 방법을 두고 의견 대립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부유층에 대한 세금 증액을 제시한 제시한 반면 공화당은 정부 지출 삭감을 통한 재정적자 감축을 주장하고 있기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치 맥코넬 공화당 원내 대표의 제안이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맥코넬은 부채 한도 증액에 실패할 경우 초래되는 디폴트 사태를 막기 위해 오바마 대통령에게 부채한도를 최대 2조5000억 달러까지 늘릴 수 있는 권한을 주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번 방안은 세금 인상 없이 부채 상한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둘다 파국을 원치 않는 민주와 공화당 의원들이 거부하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는 당장 오는 21일 다시 열리는 백악관과 공화당 지도부의 협상에서 양당간에 어떤 얘기가 오갈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동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