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기업SI 공공시장 퇴출…"업계 공동대응할 것"

이규창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정부가 대기업 계열 SI 업체들을 공공시장에서 퇴출시키기로 결정하면서 관련 업계가 충격에 빠졌습니다. 중소기업의 진출기회를 열어주겠다는 것이지만 공공사업 부실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만만찮습니다. 김하림 기잡니다.



< 리포트 >
정부와 공공기관의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납품하는 정보화사업에 대기업 SI(시스템통합) 업체들의 진출이 내년부터 전면 차단됩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IT서비스 분야의 공공시장 규모는 연간 약 2조5000억원에 달하는데 중소기업이 51%를 차지하고 삼성SDS, LG CNS, SK C&C 등 대기업이 3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출 8,000억원 이상인 대기업은 40억원 미만의 소규모 사업에 입찰을 하지 못하지만, 정부는 더 나아가 아예 대기업을 공공사업에 완전히 퇴출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에 대해 SI 대기업들은 취지는 이해하지만 지나친 조치라고 불만을 털어놓고 있습니다.

[녹취] SI 대기업 관계자
"전체를 대상으로 이렇게 하겠다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저희 같은 경우 따로 대처를 하기는 좀 그렇고요, 협회나 이런쪽에서 총괄적으로 대응할 것 같아요."

대기업 계열 SI 업체들은 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로 성장해 왔습니다.

해외 진출이 미진한 상황에서 공공사업 진출이 막히면 내부거래 비중을 더 높일 수밖에 없어 난감해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이번 조치로 해외 대기업들만 이득을 챙길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소기업에게만 일감을 맡길 경우 공공 IT사업이 부실화될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대기업들이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유지보수 등 관리 책임을 맡아왔는데, 중소 업체들간 경쟁으로 축소될 경우 부실이 생겨도 책임져 줄 곳이 마땅치 않다는 겁니다.

대기업은 매년 1조원 이상의 매출 감소를 감내해야 하고, 공공사업의 부실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 정부의 세심한 후속 보완책이 필요한 이윱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하림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