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장이 이런 말 해선 안되겠지만.."

강효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시중 은행과 금융당국 수장들이 어려운 환경에 있는 서민들의 금융 생활을 직접 챙기겠다며 현장 지원에 나섰습니다. 은행의 높은 문턱에서 좌절한 이들에게 은행장들은 어떤 지원을 약속했을까요? 강효진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지하에 대규모 서민 금융 상담 센터가 마련됐습니다.

이런 자리에 보통은 실무자들만 나오는데 오늘은 특별히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시중 은행장들이 총출동해 일일 상담원이 됐습니다.

[녹취]권혁세 / 금융감독원장
"우리가 뽑아보니 천만원까지 해드릴 수 있습니다. (천만원까지..? 더는 안되나요?) 그것은 본인의 소득 수준을 감안해서 나중에 또 연체가 되면 안되니까.."

어려운 금융 이야기 말고도 인생 선배 입장에서 진정 어린 조언도 전해집니다.

[씽크] 민병덕 / 국민은행장
"대출을 너무 끼고 집을 산다든지 이런 건 하지 마세요..은행장이 이런 말 해서는 안되겠지만.제 경험상 소득 범위 내에서 저축을 많이 하셔야 됩니다."

홀로 반지하에 사는 한 노인은 은행에서 천에서 천 오백만원 가량의 대출을 약속 받았습니다.

[인터뷰] 안수황
"제가 지금 혼자 사는데 나이가 72세입니다.반 지하사는데..원룸이나 조금 더 올라갈라고 오늘 여기 들른 겁니다."

상담을 마친 한 은행장에게 소감을 물었습니다.

[인터뷰] 하영구 / 한국씨티은행장
"왜 고객분들이 돈을 빌리는지에 대한 이유도 더 알겠고 또한 현재 어느 정도의 빚을 안고 있는지도 이해가 되고 고객들의 위해서 저희가 더 좋은 서비스를.."

은행들이 서민을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서민들에게 은행 문턱은 여전히 높은 게 현실입니다.

때문에 이런 일회성 행사를 홍보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서민의 눈높이에서 더욱 진지하게 고민하는 금융권의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효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