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다발' 카드사 채무유예상품 특별검사 돌입...리볼빙도 병행 검사
이애리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 앵커멘트 >
아프거나 사고가 나면 카드값을 면제해주는 채무유예상품이 불완전판매 소지가 크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급기야 금감원이 특별검사에 착수했습니다.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와 리볼빙 TM마케팅 등도 조사 대상입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금융감독원이 그동안 불완전판매의 온상으로 지적받아온 채무면제유예상품(DCDS)과 관련해 오늘부터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채무면제유예상품이란 사망 사고시 카드대금의 채무가 유예되거나 면제되는 상품으로 카드사가 보험회사와 연계해 내놓은 복합상품입니다.
카드사는 가입한 회원으로부터 카드결제액의 0.3~0.6%의 수수료를 받고 보험사에 일부를 계약이행보상책임보험 보험료로 지불한 뒤 나머지를 챙깁니다.
이렇게 해서 카드사가 지난 5년간 채무면제 상품으로 챙긴 수익만 7400억원.
올해 1분기만 해도 삼성카드가 165억원, 현대카드가 145억원, 신한카드가 122억원의 수수료 수익을 올리는 등 카드사의 대표적인 효자 부수업무 수익원 입니다.
문제는 카드사 전화상담원이 가입을 유도할때 별도의 가입비가 들지 않는다는 점만 강조하고, 매월 사용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는 점은 제대로 알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 가입 후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의 이유로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자 금감원이 오늘부터 한달여간 영업실태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특별검사는 전 카드사를 대상으로 하며, 채무유예상품 외에도 이달 초 금감원이 밝힌 6대 점검분야인 카드모집인에 대한 관리실태와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 미신고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점검할 예정입니다.
금감원은 영업실태 검사 후 불합리한 영업관행과 관련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방침이며, 전화판매 메뉴얼 도입과 수수료 인하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 앵커멘트 >
아프거나 사고가 나면 카드값을 면제해주는 채무유예상품이 불완전판매 소지가 크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급기야 금감원이 특별검사에 착수했습니다.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와 리볼빙 TM마케팅 등도 조사 대상입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금융감독원이 그동안 불완전판매의 온상으로 지적받아온 채무면제유예상품(DCDS)과 관련해 오늘부터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채무면제유예상품이란 사망 사고시 카드대금의 채무가 유예되거나 면제되는 상품으로 카드사가 보험회사와 연계해 내놓은 복합상품입니다.
카드사는 가입한 회원으로부터 카드결제액의 0.3~0.6%의 수수료를 받고 보험사에 일부를 계약이행보상책임보험 보험료로 지불한 뒤 나머지를 챙깁니다.
이렇게 해서 카드사가 지난 5년간 채무면제 상품으로 챙긴 수익만 7400억원.
올해 1분기만 해도 삼성카드가 165억원, 현대카드가 145억원, 신한카드가 122억원의 수수료 수익을 올리는 등 카드사의 대표적인 효자 부수업무 수익원 입니다.
문제는 카드사 전화상담원이 가입을 유도할때 별도의 가입비가 들지 않는다는 점만 강조하고, 매월 사용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는 점은 제대로 알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 가입 후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의 이유로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자 금감원이 오늘부터 한달여간 영업실태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특별검사는 전 카드사를 대상으로 하며, 채무유예상품 외에도 이달 초 금감원이 밝힌 6대 점검분야인 카드모집인에 대한 관리실태와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 미신고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점검할 예정입니다.
금감원은 영업실태 검사 후 불합리한 영업관행과 관련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방침이며, 전화판매 메뉴얼 도입과 수수료 인하 등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