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업무보고]미래부 "AI 육성 넘어 4차 산업혁명 총력 대응"

김주영 기자

[사진]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5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미래부 기자실에서 2017년 업무보고에 대해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가 인공지능(AI)의 육성을 넘어 '4차 산업혁명' 물결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2017 업무보고'에서 지능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는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미래부는 우선 뇌과학과 산업수학 등 기초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국방(병영관리), 안전(범죄 대응), 교육(맞춤형 학습지원) 등 국가 차원에서 지능정보기술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능정보기술이 가져올 사회구조 변화에 대비한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지능정보화기본법을 마련하는 등 관련 법ㆍ제도를 정비하고 AI 기반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지능정보사회 사이버 보안 대응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지난해 최순실 사태에 연루되면서 추진 동력이 약화한 창조경제의 신뢰 회복에도 나서기로 했다.


투자펀드 출자ㆍ관리 등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체 수익 모델을 강구해 재원을 확대하는 등 자립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창조경제의 성장 거점을 해외로 확장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판교에 해외 창업의 중심지 역할을 할 창조경제밸리를 구축하고, 해외 진출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과학기술과 ICT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생애 첫 연구비' 제도가 신설된다. 이를 통해 기초연구사업 경험이 없는 신진 연구자의 연구수혜율을 현재 60%에서 80%로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이공계 육성을 위해 공대생 중심으로 이공학 연구팀을 구성해 기업 현장의 요구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실전형 교육과 연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 우주ㆍ원자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한국형 시험발사체의 시험ㆍ제작을 가속화하는 등 우주개발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나아가 우주기술 로드맵을 만들고 위성 개발 체계 전환을 위한 '국가 위성개발사업체계 개선 방안'을 수립해 우주산업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지난 4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경제 재도약과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정책의 성공적 마무리와 과학기술ㆍICT 혁신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