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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텐센트 통해 다음웹툰 중국 진출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카카오가 글로벌 콘텐츠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20개 작품을 중국 종합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만화전문사이트 '텐센트동만'을 통해 서비스한다고 24일 밝혔다.

2012년 설립된 텐센트동만은 월간 이용자 수(MAU)가 9000만 명이 넘는 중국 최대 규모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 서비스다. 조회 수 1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0종, 10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종에 달한다.

이번에 서비스하는 20개 작품은 다음웹툰의 ‘연애싫어', ‘소녀신선', ‘아쿠아맨', ‘생존인간' 등 10개 작품과 카카오페이지의 '김비서가 왜 그럴까', ‘마검왕', '그 여름 나는' 등 10개 작품이다.

이들 작품은 텐센트동만 PC웹, 모바일 페이지, 앱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중국 독자들을 만나게 된다.

이번 진출은 카카오의 자회사 포도트리와 텐센트동만의 직접 계약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카카오가 중국 내 에이전시 없이 현지 플랫폼과 직계약으로 중국 현지에 진출하는 첫 사례다. 작품의 관리와 마케팅, 홍보, 작품의 매출 확보 측면에서 기존보다 더 큰 성과를 보일 전망이다

카카오는 텐센트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인기 작품들을 계속해서 중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또 향후 2차 판권 등 IP 비즈니스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간다.

텐센트 동만에서 인기가 검증된 콘텐츠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국내에 소개해 양사 플랫폼 간 시너지도 극대화 할 계획이다.

이진수 카카오 콘텐츠사업부문 총괄부사장 겸 포도트리 대표는 "이번 20개 작품의 중국 진출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한 국산 웹툰 IP의 작품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현지 파트너 텐센트와 함께 중국 내 유료 콘텐츠 시장을 함께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픽코마’, 북미 웹툰/웹소설 플랫폼 ‘타파스’를 통해 일본과 북미 시장에 국내에서 검증된 웹툰과 소설 콘텐츠를 적극 선보일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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