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17 세제개편⑥] 일감몰아주기 증여세 과세 강화

염현석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소득 재분배와 괴세형평 제고를 위해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과세와 대상이 확대된다.

정부는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편법증여 과세를 강화하기 위해 과세대상을 확대하고 세부담을 증가시켜 제도의 실효성 제고할 방침이다.

대기업의 경우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이 20% 초과하고, 특수관계법인에 대한 매출액이 1,000억원 초과하는 경우를 과세대상에 추가된다.

공정거래법 개정 등을 반영해 일감몰아주기 과세 대상이 기존 자산 10조원 이상에서 자산 5조원 이상 소속기업으로 확대된다.

또 대기업ㆍ중견기업의 지배주주 등에 대한 과세 강화를 위해 증여의제이익 계산방법이 변경된다.

대기업의 경우 '세후이익 ×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15%) × (주식보유비율-3%)'로 계산되던 것이 '세후이익 ×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5%) × 주식보유비율)로 바뀐다.

중견기업은 '세후이익 ×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40%) × (주식보유비율-10%)'에서 '세후이익 ×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20%) × (주식보유비율-5%)'로 변경된다.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과 주식보유비율에 적용되던 혜택을 줄이면서 과세금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세후 영업이익 100억원,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 40%이며 지배주주의 주식보유비율이 10%인 대기업 계열사의 경우 현재 증여세는 2,325만원이자만 바뀐 계산법에 의하면 증여세가 5,580만원으로 증가한다.

또 일감몰아주기 과세 등을 회피하기 위해 공시대상 기업집단 간의 교차거래, 삼각거래에서 생긴 매출액도 특수관계법인 거래비율에 포함돼 과세된다.

정부는 구체적인 과세기준은 시행령을 통해 규정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