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감현장] "근로감독 이후에도 여전한 넷마블 근로환경 문제" 지적

조은아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아래 오른쪽)이 12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연이은 과로사로 게임업계의 과도한 근로 환경 논란을 불러일으킨 넷마블게임즈에 대한 성토가 국정감사장에서 터져나왔다.

12일 열린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의원은 "게임업계 선두업체 중 하나인 넷마블은 구로의 등대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노력 중인 것이 맞냐"며 되물으며 "전현직 임직원들의 초과 근무에 대해 임금지급을 약속했지만 산정근거가 잘못됐고, 일부 금액을 받지 못한 경우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넷마블은 2016년 2월부터 2017 1월까지 진행된 근로감독 결과를 바탕으로 법정 연장근로수당 미지급금 44억원을 지급했다. 또한, 계열사를 비롯해 근로감독 이전 2개년 동안 퇴사자들에게도 초과근무에 대한 임금지급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60% 정도 완료된 상태다.

하지만 이날 국감 자리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넷마블 자회사에 근무한 임직원의 야근수당 합산비는 실제 지급되어야할 금액의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넷마블은 실질적으로 지급되어야 할 금액의 반의 반도 주지 않았고, 근로감독 이후에도 넷마블의 근로조건이 바뀐 것이 없다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며 "넷마블 측은 그동안 위법적인 연장근로가 없었다고 했는데, 이 자리에서는 불가피한 연장근로가 있었다고 말을 뒤집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장원 넷마블 부사장은 "과거 출퇴근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있다보니 부득이 퇴근 교통비 신청자료를 바탕으로 지급했다"며 "게임업계 현실상 야간 근로가 불가피한 부분이 있지만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국감에서는 방준혁 의장의 출석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홍영표 환노위위원장은 "넷마블의 세계시장에서의 선전은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그 뒤에서 직원들 피땀을 쥐어짜는 악덕기업이 된다면 국민 누구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위원장으로서 오늘 넷마블 답변이 불만족스러운만큼 방준혁 의장에 다시 국감 자리에 나와서 위원들과 국민들에게 약속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