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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카오톡 선물하기'통해 올 한해 1조원 선물 주고받아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카카오의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연간 누적 거래액이 출시 후 첫 1조원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2010년 12월 첫 선을 보인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올 한 해 1,700만명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이용했으며, 1조원의 선물을 주고 받았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친구에게 선물을 보낸 비율이 무려 80%에 달하며, 이 중 60%가 메시지카드에 마음을 담아 선물을 보냈다.

메시지카드는 선물을 보내는 사람이 고백, 축하, 감사의 마음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용자가 마음에 드는 배경 화면과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선택해 카드를 꾸밀 수 있어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월간 거래액 추이를 살펴보면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수능, 크리스마스, 설날, 추석 등에 거래액이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났다.

카카오 측은 "모바일 교환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의 주소를 몰라도 쉽게 선물할 수 있는 배송상품, 자체 기획/구성한 '옐로우 기프트' 등을 선물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파트너 숫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2010년 12월 15개 파트너와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7년만에 파트너수가 250배 이상 증가해 현재 약 4,000개 파트너가 선물하기에서 상품을 판매 중이다.

파트너와 상품 수가 늘어감에 따라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선물을 고르는 이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천 및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생일, 기념일, 이사 등 선물을 많이 하는 날은 물론 '겨울별미', '간식야식', '촉촉한선물' 등 다양한 기획 추천을 통해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손동익 카카오 커머스 사업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2010년 카카오톡 최초의 수익모델로 시작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새로운 선물 문화를 만들어왔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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