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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연말까지 BMW 화재원인 철저 조사"

실차주행시험 통해 원인 규명…"모든 가능성 열고 조사"
문정우 기자

BMW 결함차량의 EGR시스템.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올해만 41건의 화재 사고를 낸 BMW의 정확한 결함 원인을 찾기 위한 조사가 연말까지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일 오후 2시 BMW 자동차 화재사고와 관련해 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투명하게 규명하기 위한 'BMW자동차 화재 조사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BMW 차량은 EGR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결함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국토교통부의 BMW 리콜 대상 차량 점검 및 운행정지명령 발동 가이드라인에서 밝힌 바 있다.

공단은 우선 사고 현장조사와 함께 화재원인 분석자료, 국내외 리콜, 무상수리 현황 등의 관련 자료 분석에 나섰다.

전남 목포 '520d xDrive' 화재사고 등 14회의 현장조사를 실시해 EGR손상 등 결함 추정부품을 확보하고 전문가 회의를 통해 자문을 받고 있다.

또 설계변경과정에서 화재위험성 인지여부, 국내외 EGR 무상교환 사례, 화재발생 자료 등을 분석해, BMW 측이 결함을 은폐하려고 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국토부에 즉시 보고할 예정이다.

공단은 동일 사양의 차량을 구입해 자체검증시험도 진행한다.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해 EGR 시스템에 의한 발화가능성 확인, EGR 모듈 균열 발생 확인을 위한 가압시험, X-선 비파괴검사, 냉각수 누출에 의한 퇴적물의 화학특성 분석 등이 실시된다.

리콜되는 EGR모듈 제품도 전후 비교시험 등을 거쳐 화재 사고 재발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다.

공단 관계자는 "다양한 화재 원인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한다"며 "이를 위해 EGR 제어프로그램 및 DPF 등 후처리시스템 간 화재상관성 조사, 흡기다기관 용융온도확인 등을 병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단은 학계, 화재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화재원인 등 조사전반에 참여시키고 'BMW 소비자피해모임' 등이 제기한 다양한 의혹을 수렴할 방침이다.

민관합동조사단 단장은 박심수 고려대 교수와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학계5명, 화재전문가 6명, 시민단체 7명, 정부 3명 등이 확정됐다.

조사 결과는 수시로 발표할 예정이며 검증시험도 공개할 예정이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힐 것"이라며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자동차를 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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