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국 연준 금리인상 중단 영향…"은행·음식료 업종 수혜"

박소영 기자

미국 장단기 금리차와 코스피 은행업종 수익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중단으로 국내 은행업종과 음식료업종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일 "금리인상 중단과 대차대조표 축소 종료 조합은 금융환경을 완화시켜 기대 인플레이션과 장기금리를 끌어올린다"며 "금리인상 '중단'으로 단기 금리는 고정된 가운데 장단기 금리 차가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장단기 금리 차 확대는 연준이 그만큼 금리인상 여력을 확보했음을 의미한다"며 "금리를 안 올리겠다고(혹은 천천히 올리겠다고) 약속해야 궁극적으로 더 많이 올릴 수 있는 연준 통화정책의 역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연준 정책 변화는 시차를 두고 '장기금리 상승+달러화 약세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며 "이럴 경우 은행업종은 장기금리 상승으로 투자심리와 실적 모두 개선될 여지가 크다"고 분석했다.

음식료 업종도 약달러 환경의 대표 수혜업종으로 꼽았다. 김 연구원은 "곡물가, 유가 하향 안정과 더불어 약달러 환경까지 조성되면 추가 마진 개선이 가능하다"며 "음식료 중에서 라면, 가공식품, 스낵 등이 두각을 보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