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SDI, 최대 2천억 들여 ESS화재방지시스템 구축

자체개발한 특수소화시스템 전국 1,000여개 싸이트에 적용
문수련 기자

허은기 삼성SDI 시스템개발팀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ESS(에너지저장장치) 안전성 강화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삼성SDI가 연이어 발생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의 화재를 막기위한 초고강도 대책을 발표했다. 최대 2천억원을 투자해 국내에 설치된 1,000여개의 ESS 시설에 특수소화시스템을 적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삼성SDI는 14일 태평로빌딩에 위치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ESS 안전성 관련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삼성SDI는 이날 자체 개발한 특수소화 시스템을 발표했다.

이는 삼성SDI가 지난 1년간 취해온 조치와는 별개로 예기치 못한 이유로 셀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셀은 배터리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셀을 모아 모듈을 구성하고 모듈을 모아 배터리를 구성한다.

ESS 화재는 특정 셀에서 발화가 되면 주변 셀로 열이 확산 돼 ESS 시스템 전체가 불타게 된다.

특수소화시스템이 적용되면 특정 셀에서 발화가 되더라도 ESS 시스템 전체 화재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삼성SDI측의 설명이다.

삼성SDI는 이 소화시스템으로 미국 국제 인증 기관인 UL의 테스트 기준을 만족했다고 밝혔다.

UL은 1894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제품 안정에 관한 표준 개발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온 국제적 안전인증 시험기관이다.

삼성SDI는 오늘 발표한 대책 외에도 지난 1년 간 국내 전 사이트를 대상으로 ▲외부 전기충격을 차단하는 퓨즈 설치 ▲배터리 충격 여부를 확인하는 센서 부착 ▲배터리에 이상이 있을 경우 운전을 강제로 정지시키는 펌웨어 설치 등의 안전조치를 취해왔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ESS 화재 원인에 관계 없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글로벌 리딩 업체로서의 책무”라며 “이번 조치를 계기로 위기에 직면한 국내 ESS 산업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