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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일본식 한자어·외국어 투 금융용어 '퇴출'

석지헌 기자




KB국민은행은 은행권에서 사용되는 일본식 한자어나 외국어 투의 단어, 문장 등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23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금융언어를 고객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사용하기 위한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하고 KB스타뱅킹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이전까지 은행권에서 사용되는 언어에는 고시, 통보, 내점 등 전문용어와 일본식 한자어, 외국어 투의 단어나 문장이 많았다.

국민은행이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수립한 KB고객언어가이드에는 맞춤법, 표기법, 띄어쓰기 등 기본적인 오류부터 일본어 투, 과도한 높임법 등 오랫동안 관습적으로 잘못 쓰여 온 표현까지 다루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 사용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KB고객언어 개선 후 KB스타뱅킹 사용 이해도 조사에서 기존대비 2배 이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금융언어 사용을 위해 세심하게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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